천황살해사건
백금남 지음 / 마음서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황 살해 사건>>


천황이 가짜다. 일본 천황은 가짜다.

<궁합>, <관상>, <명당>의 작가 백금남의 일본 역사를 새롭게 바라본 역사소설.


제목을 처음봤을 때부터 왠지 모르게 읽어보고싶었다. 역사소설을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백금남 작가가 쓴 소설이기때문에 읽어보고싶었다. 이 책은 1868년 9월 12일 일본 천황이 바뀌었다. 고메이 천황과 그의 적자 황태자 무쓰히토가 죽고 이토 히로부미는 시골마을의 17세 소년이 메이지 천황으로 등극한다. 그리고 이로인해 바뀌게 된 일본과 한국의 관계는 겉잡을 수 없이 달라지게된다. 이 책은 메이지 천황으로 등극한 왕이 사실은 가짜이고 사실은 깡촌 시골의 소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임진왜란 때 조선에서 잡혀온 조선인들 중 하나가 이러한 현실을 알고 바로잡고자 천황교체설을 기록한 문서를 남기고 이 문서를 둘러싸고 지키려는 자들과 없애려는 자들이 대립하며 일본의 급박한 정세와 조선의 개항과 을미사변 그리고 조선과 일본의 관계등이 픽션이지만 사실과 픽션의 구별이 잘 되지않을만큼 긴장감있고 사실적으로 내용이 전개되었다.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으로 극변하는 시기였기때문에 개항부터 을미사변까지 일본 메이지 유신부터 전개되었지만 을미사변을 장면을 보니 화가나고 역사적인 사실과 픽션이 함께 담겨져있는 소설이라 더 울컥하고 일본의 관점에서 사건들이 쓰이니 감정적으로 느껴지는 것과 동시에 객관적으로 사건을 바라볼 수 있었던 것 같다.이 책의 초반은 일본의 왕과 왕비 그리고 고토코라는 의문의 여인이 등장한다. 고토를 연주하며 조선의 악기인 가얏고를 연주하는 여인. 그리고 얼굴을 가리고 네 손가락이 짧은 조막손을 가진 여인. 그리고 고토코가 연주한 가얏고를 듣고 왕비가 혼수상태에 빠진다. 사실 초반까지는 음악으로 내상을 입힌다는 내용이 약간 판타지 스러워서 역사적인 사실적인 소설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건가 하고 생각했지만 가면갈수록 역사적 사실과 픽션이 역사인지 픽션인지 헛갈렸다.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안중근의 15개조도 실려있는데 이걸 보면서 역사적으로 한일관계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된다. 메이지 천황을 만든 이토 히로부미였지만 결국 그도 안중근에서 저격당했다. 이토 히로부미가 정한론을 펼치지 않았다면 메이지 천황이 이 소설에서 나온 것처럼 원래의 무쓰히토 황태자가 예정대로 천황이 되었으면 어땠을까 궁금해졌다. 그랬다면 한국과 일본관계도 그렇게 지긋지긋한 역사를 겪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이 책에서 사실 숙종 때까지만 해도 일본은 조선에게 아들의 나라였다는데 메이지 천황이 등극하자마자 천황을 신격화하여 조선에게 아들의 나라였던 것에서 벗어났고 을미사변과 결국 한일합병까지 이끌었고 일제가 대한제국을 강제 점령하여 조선을 식민지화하였다. 이 책은 사료를 근거로 추적한 일본 황가의 비밀과 한일 관계의 진실을 이끌어 내고자 했던 저자의 필력이 돋보였던 작품이었다.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허구인지 추측해보며 황가의 비밀과 한일관계의 그 시작을 알 수 있었던 책이기에 평소 역사소설을 좋아하시고 한국저자가 쓴 일본역사를 추적한 소설을 읽어보고싶으신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다. 저자의 다른 이야기들처럼 비록 책으로 먼저 나왔지만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되어도 신선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 일본 황실의 비밀을 추적한 미스터리를 소설로 재구성했다는게 재미있었고 일본과 한국 사이의 역사적 줄다리기를 볼 수 있었던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