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 때문에 - 대인관계를 결정하는 언어의 메이크업
김인희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시각적인 면도 누군가를 만날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청각적인 면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서비스관련 업종에 대해 책이 쏟아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대인관계방법을 제시한 책들 중에서 이번에 읽은 책은 어떤 언어를 쓰느냐에 따라 관계를 달라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었습니다. 작가 김인희님은 배테랑 강사이자 강의 연구가로서 다양하게 활동하면서 대인관계 속에서 우리가 언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을지 이야기하고 그에 대한 답을 이야기해주십니다. 혹시 대인관계에서 이유없이 미움을 받는다고 생각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아마 이 책을 읽어보고난뒤엔 몰랐던 자신의 언어습관을 되돌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 한마디가 얼마나 중요하겠어"라고 생각하던 적도 있었는데 사회에 나가보니 더욱 더 사람들을 대하는데에도 요령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누군가 이에대해 알려주기를 바랐지만 누군가에게 막상 고민을 털어놓아도 그저 더 밝게 대하고 사교성있게 말해봐라는 정도의 말정도 밖에 들었습니다. 예전에 '말의 힘'이라는 책을 읽어봤는데 읽는데 그 책이 떠올랐습니다. 말의 힘에 대해서 또 한번 이 책을 읽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직접 실천해보신다면 사소한 습관의 변화가 정말 인생의 기회가 될 수 있을거라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일단 디자인적인 면에서 좋다고 느꼈는데요 다른 책들은 글자 폰트의 크기가 9정도라면 이 책은 좀더 큰 글자 폰트로 읽기에 좋았습니다. 대체적으로 디자인 심플하고 깔끔했습니다. 하지만 중간중간의 핵심내용을 그림과 함께 챕터가 끝날때 정리해주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의 말본새를 점검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무엇을 바꿔야할지 같이 질문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책에 나와있기 때문에 작고 사소한 것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나와있다. 이미 알고는 있지만 잊어버리고 있었던 것에 나자신을 체크해보고 연습도 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솔직히 맨처음에 책을 받고나서 익숙한 내용이 주를 이루지않을까 걱정했는데 나름의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은근 나의 언어습관을 점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가장 도움이 됬던 건 'yes를 바르고 then으로 커버하라'는 말이 도움이 되었다. 그동안 yes (대답만)하는 말을 주로했었는데 yes, then으로 하면 좀더 예쁘게 말을 할 수 있겠구나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지금도 실천하려고 노력중이다. 어느새 툭툭 뱉었던 말들이 좀더 예쁜 말이 될 수 있는데에 가장 쉽고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yes~then 은 '말의 베이스메이크업'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물음표화법도 책을 읽고 난 뒤에 엄마한테 직접실천해보았는데 엄마하시는 말씀이 "너 뭐 필요하니?"라고 하셨다. 엄마가 굉장히 좋아하셔서 말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하게되었다.



내 생각에 이 책은 말을 많이 하시는 분들 , 서비스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지만 그냥 단지 대인관계에서 조금은 말투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으신 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싶다. 내용도 그리 많지않아서 책을 읽다가 중도포기하지는 않을 것 같다. 짧은 시간에 시간을 아끼면서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상대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자연스럽게 내뱉을 수 있는 그때까지 하나하나 사소한 것부터 바꿔나가고싶다. 그리고 나 자신을 한번더 성찰하게되었다.

말이 상대에게 돌이 될 수도 있고 따뜻한 우유가 될 수 있음을 생각하며 "언어 메이크업"을 나에게 맞게 완성시키고싶다는 생각했다.



* 본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서평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