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학사
권용우 외 지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1년 2월
평점 :
절판


지리학은 어떤 과정을 통해 발전했을까요? 우리가 학교 교육을 통해 배우는 지리학의 모습들은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지리학의 시작은 거의 인류 역사의 시작과 비슷한 선 상에서 이뤄졌기 때문이죠. 다른 지역에 대한 호기심과, 장소에 대한 생각들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지리학은 오랫동안 인간들의 삶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지리학사>는 이러한 발전과정을 통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역사책입니다. 지리학의 태동에서부터 방법론상의 발전, 그리고 더 나아가 '위기'까지 실제적인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서술해나가고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동양에서 발전한 지리학의 과정에 대한 서술에 있어 소홀했다는 점인데요, 이것은 현대적 의미의 지리학이 서양을 중심으로 발전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서양의 지리학 발전 과정이 전체적 차원의 지리학 발전의 가장 큰 축을 이루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동양의 지리학사를 등한시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지리학사>를 통해 고대, 중세, 근대 그리고 현대의 지리학 발전 역사를 한 눈에 잘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굵고 진한 발전사를 통해 지리학의 내면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테니까요.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송경화 (freehwa0603@yahoo.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