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모노
성해나 지음 / 창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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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고 온 여름>은 지난 해 읽은 책 중에 자발적 리뷰를 남긴 몇 안 되는 책이다. 재혼으로 가족이 된 형제의 이야기는 막연한 해피엔딩을 향해 달려가지 않았다. 가족이 아님에도 가족으로 살았던, 끝내 하나가 되지 못한, 미움도 다툼도 없이 길었던 오해 끝에 실낱 같은 이해에 다다른, 어떤 계절에 관한 담담한 회상.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애틋함이 좋아서 성해나 작가의 새 소설집이 나온다는 소식에 기뻤다.

전작 같은 이야기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던 나는 일곱 개의 단편을 읽어나가며 같은 작가의 작품이 맞는가, 하는 생각을 했다. <두고 온 여름>이 습기에 얼룩진 사진첩을 들여다보며 들려주는 이야기라면, <혼모노> 속 단편들은 르포물을 보고 있는 것만 같아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세대 간의 갈등, 거울처럼 반영된 시대성… 이렇게 대담하고 서늘하다니… 어제 뉴스나 유튜브에서 본 것만 같은 이야기들이 소설의 옷을 입고 생생하게 펼쳐져 있다. 흥미로운 다큐멘터리 같으면서도 개인의 욕망과 윤리의식, 정치, 세대, 근대사 같은 굵직한 주제들이 소설 특유의 신선한 시선과 몰입감 있는 전개로 치닫고 있다.

“한국문학이 기다려 온 미래의 도착“(출판사 소개글), ”넷플릭스 왜 보냐. 성해나 책 보면 되는데.“(박정민 배우), ”그것을 작가의 ‘신명’이라 불러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이기호 소설가)ㅡ 추천의 글을 보며 끄덕거릴 수 밖에 없었다. 이토록 다채로운 이야기들을, 새로운 시선을, 정직한 태도를 무척이나 아끼고 쓰다듬어 주고 싶다.

+ 개인적으로 가장 서늘했던 작품은 <구의 집: 갈월동 98번지>, 현웃과 혼란으로 오래 머무르며 읽은 <스무드>, 애틋함으로 마무리 되어 다행(?)이라 여겼던 <메탈>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가제본을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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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두시의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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