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교회 잔혹사
옥성호 지음 / 박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형 교회, 대형 교회.
한국 교회가 욕먹기 가장 좋게 만드는 곳이 아닐까 생각한다.
미자립 교회가 발에 채일 정도로 많고, 영세한 교회도 너무나 많지만.
그리고 남들을 전심으로 돕고 돕는 교회도 너무나 많고 청렴하기만한 목사들도 너무나 많지만.
세속화 되고 권력 욕심에 혈안이 된 대형교회들 때문에 교회 전체는 욕을 먹고, 권력에 욕심을 가지게 되고, 성도가 돈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서초교회 잔혹사]가 비단 한 교회만을 표적으로 삼아서 이야기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목사, 그것도 한국 기독교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 옥한흠 목사의 아들로 태어난 저자는, 내가 생각하기에 살면서 정말 갖은 경우의 더러운 교회와 목사를 봤을 것이다.
그냥 평신도이기만 한 내 눈에도 목회자의 더러움이 많이 포착되었는데, 저자의 눈에는 오죽할까.
그 배경을 가지고 나온 책이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충성과 권력을 원하고 갈망하는 목사, 하나님은 그냥 허울 좋은 구실이 되고, 사탄이니 악마니 하면서 옳은 비판을 모함으로 몰아 버리는 일 등등.
교회 또한 하나의 기업이 되어, 교회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결국에는 이게 하나님 뜻이라며 목소리를 당당하게 내는 악한 사람들.
책을 읽으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가 아파옴을 느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바른 목회자를 그리고 바른 교회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가졌느냐 같다.
그리고 악한 일을 하나님의 뜻이라며 포장하지 않고 이용하지도 않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판단 능력을 가지기를 간절히 소망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