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vs 권력 - 중국 역사를 통해 본 돈과 권력의 관계
스털링 시그레이브 지음, 원경주 옮김 / 바룸출판사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하나씩 터지는 기사가 있다.
xx그룹 총수의 재산 관련 비리, oo그룹 회계 비리 등등등.
정권의 재벌에 대한 길들이기라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다.
정권이 힘을 가지려면 돈이 필수적으로 따라오고 돈을 쥐고 있는 것은 실질적으로 재벌이기에 어떤 식으로든 길들이기가 이뤄진다는 것을.
[돈 vs 권력]에서는 중국 역사를 통해서 돈과 권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정부의 재벌과 기업에 대한 길들이기가 자본주의 사회의 산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비단 자본주의 사회라는 사회상 때문에 그런 길들이기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에 '돈'이 있는 사회라면 권력층이 돈을 쥔 계층에 대해서 압박을 하고 한편으로는 눈치도 본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돈 vs 권력]에서는 다양한 중국 역사의 예시를 통해서 돈과 권력의 관계를 말해준다.
참 인상적인 부분은, 돈은 만가지 결함을 덮어준다는 것이었다.
얼마 전에 1일 5억의 노역을 받으려 했다는 기업 회장의 기사가 떠오르면서, 돈이 최고인 것인가 하는 씁쓸함이 몰려 오기도 하였다.
돈도 없고 권력도 없는 사람이, 돈과 권력의 결탁관계에서 자유롭거나 피해받지 않는 사회가 현 시대에 과연 있을까.
씁쓸한 웃음만이 남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