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에 더할 것은 없다 - 율법을 벗고 복음의 본모습을 보다
앤드류 팔리 지음, 안지영 옮김 / 터치북스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복음이란 무엇일까

교회를 다니면서 정말 많은 설교도 들었고 다양한 이야기도 들었다.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해서 특히 많은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 대한 것이 이야기의 90%를 차지한다.

배려해야한다, 참아야한다, 뭐 이런 것은 기본적인 이야기이다.

주일에는 돈을 쓰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된다, 성경책을 지나다니면 안 된다, 십일조를 안 하면 벌 받는다 뭐 이런 이야기들...

[복음에 더할 것은 없다]에서는 율법과 복음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하나님의 앞에 바로 서고 그분을 따르는 것은 율법이라는 장치에 의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이야기하고 설명한다.

읽어 내려가면서 나는 얼마나 율법적인 것들에 의해 속박 당했는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율법적인 삶에 익숙해져서 율법적인 사고방식에 사로 잡혀 있었다.

아무리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도, 너무나도 오랫동안 내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어서인지 잘 변화되지가 않는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뭔가 내가 답답해했던 것들이 조금씩 그래도 풀려 나갔다.

예정론과 자유의지는 내가 아무리 목사님께 설명을 들어도 확실히 해결되지는 않았었는데, 말로 듣던 것을 글로 읽으니 조금 더 다르게 느껴져서 쉽게 이해할 수가 있었다.

복음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라서 한번 더 내 기독교인으로서의 자세에 대해서 반성하고 매무새를 다듬을 수 있었다.

복음은 너무나 진짜인 진리이기에 그 진리를 가리는 것들이 세상에는 너무나 많다.

그리고 종교적인 허례의식과 종교적인 권력을 잡기 위해서 우리가 지켜야만 한다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그 모든 허위적인 것들을 벗어나 복음에만 집중하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바란다.

각종 굴레를 벗어나고 각종 정죄를 벗어나 복음에 충실한 자가 되고 싶다.

 

여담인데, ‘터치북스에서 나오는 기독교 관련 책들을 이렇게 기존 교인들의 생각을 깨부숴버릴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읽으면 읽을수록 신뢰를 하게 된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이 과연 이런 책을 얼마나 많이 읽을까.

읽고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 조금은 서글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