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 다투지 않고 상대의 마음을 얻는 32가지 대화의 기술
이기주 지음 / 황소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은 말 그대로 대화의 기술을 가르쳐 주는 책이다.

저자의 이름이 익숙하다 싶었는데, [오늘은 내 생애 가장 젊은 날]이라는 책을 쓴 이기주씨였다.

두 책이 연관성이 얼핏 보면 상당히 적은데, 어떻게 이런 책을 쓰게 되었는지 기대를 가지며 읽어 내려갔다.

한국 사회는 유교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고, 말을 적게 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요즘같이 말을 중요시하는 사회를 맞이하여서도 말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하면 말을 잘 할 수 있을까.

'언품'이라는 것이 풍기려면 기본적으로 '인품'이 전제되어야하지 않을까라는 게 내 생각이기는 하다.

자기 속에 있는 것이 자연스레 나오기 마련이니 말이다.

책에 있는 32가지의 대화기술은 결국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하기를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상대의 말을 진정한 자세로 듣고, 내가 기분 나쁠 말이라면 상대도 기분 나쁠 것이라 생각하여 좋은 전략을 활용하여 말하고, 상대의 피드백에 나도 적극적으로 피드백하는 것.

어떻게 보면 단순하고 당연한 이야기인데 제대로 말 못하고 제대로 말 못 듣는 사람이 허다하니 이렇게 구체적으로 가르쳐주는 책이 나오는 것일테다.

자신의 말하기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번이라도 말에 대해 지적받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서 좋은 쪽으로 고쳐나가야 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