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 구본형의 자기경영 1954-2013
구본형 지음 / 김영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출판사에 대한 기대를 버릴 수 없다.

저자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출판사에 대한 기대도 그 책을 선택하게 만드는 요인 중에 하나이다.

김영사에서 내놓은 구본형의 유고작이라는 한 줄은 내가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라는 책을 선택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읽어 내려가다보니 나는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를 선택하기를 아주 잘 했다는 생각을 하였다.

변화경영 사상가라는 거창한 말을 붙이지 않아도 구본형의 글은 아주 쉽게 그리고 아주 치명적으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봄여름가을겨울이라는 사계절로 나누어 뽑아놓은 60편의 글은 내 마음을 들었다 놓았다 감싸안아주었다가 찌르기도 하였다.

'시도하라,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이게 절대 쉬운 이야기가 아니다.

실패도 하루이틀이지 잦은 실패는 사람을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만들기 마련이다.

뭘 해도 안된다는 생각을 하면 안 된다고 말들은 쉽게하지만 그것에서 빠져나오기가 얼마나 힘들던가.

나의 상태도 그러했다.

'해도 안 된다'는 생각까지는 빠지지 않았지만, '해도 되기는 될까'라는 의심에 빠져있었다.

성공보다는 실패가 익숙한 사람이라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잘할 거라는 응원도 사치로 느껴지는 순간이 있었다.

하지만 조금 더 길게 보면 내가 성공하는 순간이 훨씬 더 크게 다가오게 될 것이다.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사랑하고,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시도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도 달리고 있다. 한번도 양껏 뛰어본 적 없는 사람인 것처럼.

지쳐본 적이 없는 인간인 것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