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2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2
박정호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2]를 읽으면서 나는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1]을 반드시 읽어야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문학 열풍에서도 한켠에 비켜나 서있던 나는 이 모든 것이 또 금방 유행처럼 지나가리라는 생각에 시큰둥했다.
내가 보고 싶은 책이나 골라보면 된다는 생각에 인문학에만 치중해서 읽거나 하지는 않았었다.
그런데 경제학과 인문학이라는 언뜻 생각하면 크게 상관없어 보이는 영역이 하나로 묶여 있는 느낌이 드는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2]은 굉장히 독특하게 다가왔다.
그리고 책을 보고 있자니 아 내가 왜 이 책을 모르고 살았던 것인지...
읽으면 읽을수록 나와는 거리가 먼 존재라고만 생각했던 경제학이 새롭게 다가왔다.
문학, 음식. 예술, 인물, 역사 전반에 걸쳐서 경제학은 모든 것에 들어가 있었다.
경제라는 것이 인간 생활의 기반이 되는 돈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모든 학문과의 접점을 가지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숫자라는 이유로 너무나 멀게만 느꼈던 것 같다.
그러한 나의 우매함과 무지몽매함을 반성하면서 책을 읽어 내려가니 마음 편하게 읽히고 더 집중이 되었다.
책에는 다양한 사진이 실려 있는데, 올컬러는 물론 아니지만 그래도 사진과 함께 보니 더 이해가 되는 느낌이라서 좋았다.
내가 익히 알고 있던 문학 작품도 나와 있고, 요근래 아주 문제가 되었던 조세피난처 같은 개념에 대해서도 역사와 결부시켜 설명하여서 읽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편협된 지식을 가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런 종류의 책을 자주 읽어야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