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귀환 - 희망을 부르면, 희망은 내게 온다
차동엽 지음 / 위즈앤비즈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차동엽 신부의 [무지개 원리], [잊혀진 질문]을 잘 읽었다.

'잘 읽었다'라는 말말고는 잘 표현이 안 될 정도로 정말 '' 읽었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새로 나온 [희망의 귀환]도 바로 읽어보게 되었다.

'희망'이라.

지금 세상에 '희망'이라는 것이 있을까?

사람들은 모두 절망에 가득한 상태로 살아서 그런지 서로 미움도 많고 다툼도 많다.

서로를 감싸 안아야한다고 말은 하면서 나를 먼저 감싸주기만을 바란다.

'힐링'을 아무리 외쳐도 먼저 나서서 힐링을 해주려고는 하지 않는다.

값싼 힐링에 자신의 상처를 대충 덮고 남에게는 더 상처를 주는 모습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차동엽 신부는 희망을 품지만 말고, 그것을 현실처럼 바라보고, 그것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각화하라고 말한다.

희망한다는 것은 단지 희망을 품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그 희망을 가진 사람에게 희망을 준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 희망이 마음의 원동력이 되어서 사람이 이 험난한 세상을 버티는 힘을 준달까?

물론 희망이 헛되다 느껴서 우리가 희망을 가질 생각도 안 하고 사는 것일 수도 있다.

희망이라는 것도 어느정도 이뤄질 것 같은 현실이어야 우리가 그것을 바라고 갈망할테니까.

하지만 말이다.

단지 인생의 희망을 얻기 위해서만이라도 희망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

[희망의 귀환]을 읽고 내가 느낀 것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