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이라는 거짓말 - 직장인 1만 명의 행동평가를 통해 도출해낸 인재 보고서
오쿠야마 노리아키.이노우에 겐이치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스펙이라는 거짓말]이라는 책은 사실 구직자보다는 회사의 사장이 읽어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스펙만 보고 선발한 직원들이 일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우는 소리들을 하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분명히 자격증이 있는데도, 해당 분야의 일을 전혀 해내지를 못하는 걸 많이 보았다.
어이도 없고 당황스럽기도 했는데, 회사측에서는 이런 인재가 너무 많으니 고민이 될 것이다.
물론 스펙이 없다면 어떤 사람이 어떤 역량이 있는지조차 가늠할 수가 없기 때문에 스펙에 집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안다.
그 스펙을 만들만큼도 노력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주기도 하고 말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취업과 취직에는 뭔가 주객전도가된 것은 아닐가.
[스펙이라는 거짓말]은 업무력이 강한 인재가 진짜 인재라는 것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읽고 있노라면 나는 과연 어떤 인재였는지에 대해서 돌아보게 된다.
모난 돌이 되어 정 맞고 싶지 않아, 그냥 그렇게 수동적인 존재로 직장 내에서 숨쉬고 있을 때가 많았다.
일처리를 제대로 안 한 것도 아닌데, 조금 더 융통성 있게 일을 처리하지 못해 못내 아쉬운 상황을 만들어 낸 적도 있었다.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나의 업무력에 대해서 다시금 돌아보게 되었다.
어쩔 수 없이 스펙을 쌓고 또 쌓을 수 밖에 없는 이 상황에서 나는 어떤 것을 어떤 식으로 쌓아햐하는 것일까. 그것은 고민으로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