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감정이 문제야 - 자꾸만 꼬이는 직장, 가족, 연애, 인간관계
마르코 폰 뮌히하우젠 지음, 김해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은 정말정말 말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어렵고 힘든 일이다.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가 없는 이 세상에서 어떤 식으로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스트레스를 최대한 아예 안 받을 수는 없을까?
그런 생각을 하다가 [결국, 감정이 문제야]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감정을 조절하는 것만이 부정적인 기분이나 생각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키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 살면서 갖은 일을 겪을 수밖에 없다.
온갖 불행이 내게 안 오리라는 보장 및 장담은 그 누구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일에 감정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비교당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차이가 있으니 비교는 하게 되는 것이다.
나와 남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고 그 속에서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스트레스는 조금 덜하지 않을까.
사실 위에 적은 이야기는 내가 바로 어제 지인에게 들은 이야기이다.
차이를 인정하고 그것을 이성적으로 받아들이라는 것.
나는 어쩌면 내가 설정한 이상과 나의 현실을 비교하며 그것을 감정적으로만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모든 것이 꼬이든 잘 풀리든 간에 문제는 나에게 달려있었다는 점을 깨달은 상태에서
[결국, 감정이 문제야]라는 책을 읽으니 이 모든 생각이 하나로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달까.
스트레스가 많아 미치겠는가, 고민이 되는가.
결국엔 감정이 문제다. 당신의 감저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라도 이 책을 읽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