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 - 아침편지 고도원의
고도원 지음 / 해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에서는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운영하고 '옹달샘'이라는 도시생활에서의 피난처이자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는 저자의 생각과 삶의 방식이 그대로 녹아나 있다.
제목부터 왠지 긍정적이지 않은가?
삶을 산다는 것은 마치 도박과도 같지만, 그리고 끝임없이 사기를 당하는 것과 같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그 삶을 열심히 살아가야만 한다.
그것이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난 존재가 지고 가야하는 숙명이라고 생각한다.
위에 적은 것은 순수하게 내 생각이지만 저자의 생각도 그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느껴졌다.
서문에 적힌 사람은 꿈으로만 살 수는 없지만 꿈이 없어도 살 수 없다는 이야기는 내 가슴을 바꾸었다.

현실에 억눌려서 현실 논리를 삶의 진리인 양 흡수하려고 아둥바둥하는 내게는 정말 꿈이 있어야 사람이 제대로 살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끔 만들었다.
더불어 [꿈이 그대를 춤추게 하라]를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되었다.
꿈을 꾸는 삶을 새롭게 살아가게 되니 말이다.
'옹달샘'에서 사는 모습과 자연을 따르는 삶을 보면서 나도 그것을 자연스레 동경하게 되었다.
그리고 여유 있는 삶이 거창하거나 대단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을 바꾸고 마음가짐을 바꾸면 찾아오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휴식을 찾은 느낌이라고 할까?
배우는 것도 있고 생각해볼 만한 것들도 정말 많았는데 그 속에서도 알 수 없는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책이었다.
덥다고 답답하다고 징징대기 전에 [꿈이 당신을 춤추게 하라]를 보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