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 - 김별아, 공감과 치유의 산행 에세이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뭣 하러 산에 올라요? 결국 내려올 것을.
뭣 하러 사랑을 해요? 결국 헤어질 것을.
뭣 하러 살아요? 결국 죽을 것을.
-
-
이 위에 적은 말은 책 커버 뒷면에 쓰여있던 말이다.
염세주의적인 사람이 내뱉는 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어쩌면 저것은 산에도 올라보고 사랑도 해보고 삶을 살아본 사람의 입에서만 나올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다 해봤는데 별로 성과가 없고 딱히 이렇다할 건덕지가 없으니 하는 말.
하지만 산에 오르고 사랑을 하고 살아간다는 것이 가시적인 결과물이 없다고해서 해볼 필요도 없는 것처럼 치부될 수 있을까.
그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괜찮다, 우리는 꽃필 수 있다]에서는 살아가면서 우리가 느끼는 비가시적인 일들과 그 안에서 겪는 소소하면서도 귀중한 지혜를 이야기해준다.
산을 타면서 만나는 자연과 사람들에게서 저자는 무엇을 배웠을까.
책의 표지만 보면 내용이 빈약하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책의 내용은 꽤 묵직하다.
그리고 그 묵직함 속에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되고 배우게 되고 저자의 생각에 반대하게 되기도 한다.
안에 담긴 저자의 생각, 다른 시인의 시, 이전의 문학 작품을 인용하여 정리된 저자의 글은 정말 다양하게 생각하게끔 만든다.
그리고 내가 나이를 더 먹었을 때에 이 책을 읽으면 그때는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될지를 상상해보게 된다.
지금 당장은 내가 오래 산 것처럼 느껴져도 오늘은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이기에.
 더 늙으면 늙을수록 무르익는 된장처럼 나의 마음바탕도 무르익지 않을까.
산을 제대로 타본 적은 없지만, 산을 타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