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로피 2.0 - 이성의 칼 끝으로 최고의 나를 창조하라
한지훈 지음 / 행복에너지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으로 네트로피, 엔트로피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이다.
수능을 준비하겠노라고 시중에 있는 언어문제집을 서서히 풀기 시작하면서 비문학- 과학계열 지문으로 만나게 되었다.
시중에 나와있던 언어 문제집을 거의 다 풀었었기 때문인지, 이 엔트로피, 네트로피 개념은 항상 나왔고 그럴때마다 골머리를 썩으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했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나에게 [네트로피]라는 책은 그 향수를 불러 일으켰다.
물론 책의 내용은 향수와는 상관이 없지만 말이다.
-
[네트로피]라는 책은 특이하게도 자기계발서로 분류된다.
표지만 봐서는 전혀 아닌 것 같은데 왜 자기계발서일까?
나의 의문은 거기서부터 시작되었다.
저자는 엔트로피와 네트로피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중에서 네트로피에 집중한다.
네트로피, 엔트로피는 과학이라는 개념이 강했던 내게 자지계발과 관련되는 네트로피, 엔트로피는 약간 낯설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그 내용이 내 속으로 빨려들어오는 것을 느꼈다.
결론적으로 말해보자면, 엔트로피는 무질서다. 불안정한 상태이고 불안전한 상태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 가야하는가?
그것은 당연하다. 네트로피로 나아가야하는 것이다.
우선 가장 당연한 것은 무질서의 세계에 자신이 있음을 파악하는 것이다.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에서부터가 안정의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내용은 자기계발서임과 동시에 자기 치유서이기도 하다
어떻게 사는 것이 이 무질서를 벗어나는 것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한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이것이었다.
"배고픈 사자처럼 끝까지 덤벼들어야 한다. - 웬만한 일에 상처받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살아있으며 싱그럽고 고귀한 정신세계를 가졌다. 사소한 엔트로피적 일에 상처받지 말아야한다. 자기만 손해다. 끊임없이 긍정하며 인간관계를 이끌어 나가라."
-
좀 더 나은 삶을 바라는 내게, 네트로피 상태를 만드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과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