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연습 - 서른이 넘으면 자기 마음에 책임을 져야 한다
황상민 지음 / 생각연구소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독립연습]이라는 책은 꽤 흥미롭다.
홀로 서기, 독립, 그리고 그 안에서 타인과의 관계, 나의 모습 재 정립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의 것을 가지고 이야기한다.
[독립연습]에 나타나는 작가의 어조는 담담하다.
매우 담담하고도 덤덤해서 그가 말하는 것이 참 진실과 사실에 기초한 것임을 왠지 믿게 된다.
황상민 교수의 이전 저서 [짝, 사랑]을 읽으면서도 느낀 것인데,
저자는 무덤덤하게 세상의 이치와 내가 숨기고 있었던 많은 비밀을 툭툭 털어놓게 만든다.
([짝, 사랑] 리뷰 : http://blog.naver.com/qkqqkq77/150127060352)
결국에 저자는 [독립연습]에서 모든 것은 나 하기 나름이라고 말하는 것 같다.
3만원짜리 인생 상담에 얽메이지 말라고 말한다.
그들은 당신의 인생을 결정해줄 수도 없고, 어떤 기로 나아가라는 말 조차도 해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연인과의 헤어짐으로 아파한다고?
그 사람이 나쁜 사람이었든 좋은 사람이었든 간에 그것을 탈탈 털어내는 것은 내가 하기 나름이라고 말한다.
인연이 아니었으니 넘기고 다음 번에는 그런 식의 나쁜 사람을 만나지 않는 것이 내가 할 일임을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부분이 참 많았다.
처음에 [독립연습]을 받고서 책을 쭉 훑어 봤을 때도 눈에 쏙쏙 들어오는 것이 많았었는데,
[독립연습]을 읽다보니, 목차에서 느껴지는 느낌과는 또 다른 새로운 무엇인가가 있었다.
목차에서 느껴지는 것들과는 분명히 다른 매력이 책 전반에 있다.
그것은 [독립연습]의 어느 부분을 펴고 읽어도 내 삶에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이 가득하다는 점에서 더더욱 그러하다.
결혼, 부부, 이성관계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도 그리고 친구관계에서도 나 스스로의 중심을 잘 잡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절실하게 깨닫게 되었다.
[독립연습]은 혼자서만 잘 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요하지 않는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지레 겁 먹거나, 두려워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더 하는 것 같다.
내가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라면, 조금 특이한 방식으로 산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잘 살고 있음을 말하는 것 같다.
어떤 방식으로든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 삶.
그것이 진정한 독립이고, 그것을 향해가는 다양한 발걸음들이 독립연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