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발견 - 공자에게 길을 묻다 뉴아카이브 총서 5
장주식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공자, 노자, 맹자, 장자, 한비자 등등등.
요즘에 동양 고전을 다시 들여다 보는 추세가 생겼다.
[논어의 발견 - 공자에게 길을 묻다]에서는 논어, 그리고 공자에 대해 탐구를 한다.
[논어]는 공자의 지혜를 다 모아놓은 말 그대로 정수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논어]에 있는 공자의 말을 7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각 분야에 소제목이 있고, 그 소제목에 따라서 이야기를 한다.
검정글씨로 된 것은 작자의 말이요, 파란 글씨로 된 것은 [논어]에 실린 공자의 말인데
이것을 보고 있노라면 괜히 고전이 고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현대사회에서도 충분히 반영되고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을 고르자면 '말이란 뜻이 통하면 그뿐'이라는 것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먼저 행동을 하고 말은 그 뒤에 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이는 말을 조심히 하고 경계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말'이 없으면 우리는 의사소통을 할 수가 없다.
가장 손쉽고도 간편한 도구를 두고 다른 것으로만 의사소통을 할 수는 없으니 말이다.
그러기에 '말'을 조심하라는 경계를 계속 보낸 것은 아닐까?
때맞춰 말하는 것이 중요하고, *교언영색의 행동을 보이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니 말이다.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요즘처럼 말 잘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되는 사회에서 말을 자제하라는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참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하지만 쓸데없는 이야기를 계속 하고 남을 현혹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 필요한 말만 적당하게 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사실 [논어의 발견 - 공자에게 길을 묻다]는 쉽지 않다.
그래서 읽고 또 읽어가며 그 지혜를 곱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교언영색 : 남에게 잘 보이려고 그럴듯하게 꾸며 대는 말과 알랑거리는 태도, 출전은 《논어》의 <학이편>과 <양화편>이다 - 출처: 다음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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