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 - 기업의 건강한 자산 증식과 관리를 위한 재무제표의 바이블
홍성수.김성민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듣기만 해도 어려운 회계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이 재무제표일텐데,
이 재무제표는 보기만 해도 어렵고 내가 공부하고 봐도 어렵다.
개인의 가계부를 분석만 해도
 이 사람이 돈을 잘 쓰고 있는지 건실한 재정상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회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돈을 얼마나 제대로 벌고 있고 쓰고 있는지,
그리고 그 회사가 얼마나 발전할 수 있는지도 가늠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재무제표이다.
당장에 내가 회사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다가가기에는 너무나 어렵기만 했는데
이 막연한 공포감(?)을 잘 해결해준 것이 바로 이 책이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재무제표 사용설명서]에서는 다양한 사례와 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재무제표를 실제로 보여주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조금 덜했다.
그리고 용어 정의를 잘 내려준다는 것도 꽤 만족할만한 부분이었다.
대체 이 게 무슨 말인가 싶어서 다시 찾아볼 일을 만들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회계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보고 공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필요한 것이 이 책이다.
회계적인 측면은 회계사무소에 맡기고는 그냥 열심히(?) 일만 하는 경우도 많았다.
본인이 하는 사업의 규모를 정확하게 알고 재산과 부채의 규모도 정확하게 아는 게 참 중요한데,
생각보다 내가 본 사장님들은 그 부분을 놓치는 일이 많았다.
재무재표가 대기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하는 일을 규모있게 운영하고 조정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니 알고 넘어가야만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회사원에게도 이것을 읽어내려갈 수 있는 건 꽤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주식 투자자 뿐만 아니라 내가 근무하는, 그리고 근무를 희망하는 회사의 재정상태를 안다면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으니 말이다.
처음에는 원대한 포부로 이 책을 선택했다가 나주에는 읽기 굉장히 곤혹스러울 수도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잘 읽어내려간다면 조금 더 많이 배우고
기업체를 바라보는 시각도 기존과는 확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될 책이라고 느껴졌다.
이번 한 해가 가기전에 꼭 읽어보면 실생활에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