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알아야 바꾼다 - 깨어 있는 시민을 위한 세금교과서
박지웅.김재진.구재이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세금은 한나라의 국민이라면 반드시 내야만 하는 것이다.

세금을 내는 것에 대해서 왜 우리는 그렇게 세금을 많이 내면 낼수록 억울해 하는 걸까.

내 생각에는 세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도대체 제대로 확인을 방법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세금을 공돈이라고 생각해서 마구 써대는 인간들도 공직에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세금을 아무래도 내가 혜택을 받을 느낌이 들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을 올릴 때마다 이놈의 정부는 세금만 올린다고 욕하는 건 아닐까 생각한다.

세금을 알아야지 바꾼다라는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세금을 내가 잘 낼 수 있는지 그리고 세금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 준다.

세금이 어떻게 정해지고,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려준다.

세금을 꼬박꼬박 내고 있는 모습이 바보나 멍청한게 아니라는 확신을 주게 된다.

세금은 알면 알수록 어렵다.

세법에 따라서 내가 똑같은 돈을 벌어도 내야 하는 세금은 너무 달라진다.

세법 개정 되는 것이 누구한테 이익인가 계산기를 두드려 보는 것도 일반 평범한 서민들에게는 조금 부담스럽다.

하지만 평범한 서민 또한 세금을 아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책이 나온게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최대한 쉽게 쓰려고 노력한 느낌이 든다.

물론 세금에 관해서 전혀 관심이 없다는 사람을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테마따라 질문을 제기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읽으면 읽을수록 세금에 대해서 내가 조금이라도 더 알게 된다.

우리를 둘러 싼 모든 것에 대해서 세금을 내고 있기 때문에 

그 세금에 대해서 반드시 잘 알아야 하는 것도 우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