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시간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0분 나를 찾는 짧고 깊은 생각'이라는 문구에 끌려 읽고 싶었던 책.
삶의 군더더기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나란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었다.
무엇보다 요즘 너무 많은것의 목표를 세우고 이루려 노력하고 달려가 내 모습이
너무 피곤하고 지쳐 불필요한 것들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싶은 마음때문에 읽고 싶었다.

직시 - 감추고 싶은 나를 마주하는 시간
유기 -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연습
추상 - 본질을 찾아가는 훈련
패기 - 나를 지팅해주는 삶의 문법의 총4부로 이루어졌다.

전체적으로 한 번 가볍게 읽은 뒤 다시 보고 싶은 부분은
천천히 음미하듯 여러 번 읽었다.
단어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는 부분이 종종 있는데 여기서는 어원을 따라가며
저자가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을 이해하려 노력했다.

잠들기 전에 침대에 앉아서 조용히 읽고 있으면
새롭게 느껴지거나 다가오는 부분들이 있어서 생각을 정리하고 잠들 수 있었다.

가끔 이 주제에 왜 이런 이야기가 나왔을까?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그런 부분은 그냥 읽고 또 읽어봤다. 이 이야기를 통해 어떤 수련을 할 수 있을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요근래 읽었던 책 중에서 제일 편하게 읽은 것 같다.
큰 울림이나 감동은 없었으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생각을 하면서
잠들 수 있었던 것 같고 생각들과 관련된 꿈을 꾸기도 했다.

오늘 하루 중 버려야할 것,
추가로 더 채워야할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다.
내 안의 군더더기가 완벽히 정리되는 시기는 언제쯤이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