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의 종말 - 평균이라는 허상은 어떻게 교육을 속여왔나
토드 로즈 지음, 정미나 옮김, 이우일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부터일까, 평균안에 드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게 된 것이.
특별하고 독특한 나만의 세계관을 가진 사람이 되고자 했지만
그런 생각으로는 적응하기 힘든 사회임을 알고 있다.

언제부턴가 개인의 독창성이, 재능이 인정되지 않고
그것이 평균의 범주를 넘어가는 것일 때 그 사람은 특이한 사람이 되어버린다.
분명히 뛰어난 재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정해주지 않고
평균만을 강조하는 것이 나는 늘 답답하다고 생각했다.
평균안에 들지 않으면 어떠한가, 내가 행복하고 즐거운 삶이면 되는것을.

그러나 이렇게 얘기할 때마다 다들 태평한 소리를 한다며 이해하지 못했다.
평범하게 사는것이 제일 잘 사는 것이기 때문에
꼭 평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하라는 얘기나 하고.

하버드교수인 저자가 고등학교를 중퇴한 ADHD를 가진 학생이었다는 것을 누가 알 수 있을까?
이런 그가 평균이라는 것이 우리를 가두는 함정이라고 알려주는 책을 쓰게 될 줄을 누가 알았을까?
책을 읽으면서,  그가 강조하는 교육법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읽으면서
시원하고 명쾌했지만 과연 한국에서 이러한 교육법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인 도트로즈가 한국에서 나고 자랐다면 하버드대학 교수까지 될 수 있었을까?
과연 가능했을까?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더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씁쓸하기도 하고.

미국에서 토드로즈 교수가 겪었던 것만 봐도 그렇다,
전세계가 왜 공교육이라는 일정한 굴레속으로 마구 집어넣으려고 하는 것일까.
왜 통제하기 쉽고 휘두르기 쉬운 집단속으로 대다수를 밀어넣는 것일까.

한 번쯤 평균이라는 허상이 비이상적이라고 느꼈던 사람은
이 책을 보면서 좀 화가 날지도 모른다.
답답함을 느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읽어야 한다, 꼭.
그 평균이라는 굴레에서 갇혀 살지 않기 위해 꼭 알아둬야할 내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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