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도움의 손길을 원하지 않을

 

마루 : 도움이 필요한 순간인 것 같은데도 도움을 부탁하지 않는 경우는 어떻게 해요?

스승 : 그럴 때는 도움을 안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마루 : 왜요? 저는 도와주고 싶은데요.

스승 : 마음이 정히 도움을 주고 싶으면 도와줘. 그러면 네 마음은 즐거워질 테니까.

마루 : 그 사람은 기뻐하지 않을까요?

스승 : 안 기뻐할 확률이 높지.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데도 손을 내밀지 않는 사람이라면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이 그 사람을 돕는 것이다.

마루 : 그건 왜인가요?

 

 

스승 : 내가 보기에 그 사람이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은 일에 있어서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도움을 받는 것에 손을 내밀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는 그 마음의 틀을 깨는 것에 우선 도움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마루 : 그러면 도움을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씀이시군요.

스승 : 네가 좋으면 도움을 주고, 네가 내키지 않으면 도움을 안 주면 되는 거지. 남의 눈치가 다 무슨 소용이 있느냐? 표현하지 않는 부탁은 도움을 주어도 그들에게는 진정한 도움이 아닌 것을!

 

 

마루 : 만약에 도움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스승 : 처음부터 남의 도움을 기대하지 않기에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만 하게 되지. 그래서 욕심을 많이 부리지 않고 시작을 하게 된단다.

마루 : 그러면 도움을 계속 주면요?

스승 : 도움에 점점 익숙해져서 당연하게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고, 도움을 줄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일을 크게 벌이기도 하겠지.

마루 : 어떤 경우가 그런 경우일까요?

스승 : 부모자식의 경우이지. 부모는 자식이 도와줄 거라는 상황에서 욕심을 내어서 일을 하고, 자식은 부모가 도와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일을 크게 벌이기도 하거든.

 

 

마루 : 그렇게 시작되면 결과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스승 : 너는 결과가 어떻게 될 거라고 생각을 하느냐?

마루 : 별로 안 좋을 것 같은데요?

스승 : 맞아! 부모는 자식의 뒤치다꺼리를 하게 되고, 자식은 부모의 일을 도와주다가 부모의 일을 이어받겠지. 누구의 도움을 믿고 일을 벌인다는 것 자체가 참 어리석은 사람이란다.

 

 

마루 :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격이겠네요?

스승 : 그러게 왜 남의 도움을 믿고 일을 벌이는 건지? 결국은 배신의 갈등을 겪게 되는데 말이지.

마루 : 남은 절대 제 마음 같지 않으니 결국은 배신감을 안고 살겠죠.

스승 : 아마도 결론은 배신으로 끝날 것 같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