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능력과

 

능력이 뛰어난 ‘마루’가 있었다. 능력 있는 마루는 두각을 나타내고 승승장구했다. 그러나 능력만 갖고 있던 마루는 시간이 흐르고 나서 점점 불안해졌다. 그는 다급해지자 스승을 찾아와서 물었다.

 

 

마루 : 능력이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왜 이제 와서 능력이 먹히지 않죠?

스승 : 너의 능력은 아직도 나쁘지 않단다.

마루 : 그런데 뭐가 문제인 거죠?

스승 : 문제는 능력만 뛰어나다는 거지.

마루 : 그게 잘못된 건가요?

스승 : 잘못은 아니지만 남의 능력이 뛰어난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아랫사람들이 제대로 된 능력을 발휘할 수가 없지.

마루 : 아랫사람들을 어떻게 믿어요? 제가 능력이 있어야 그들도 따라오죠.

 

 

스승 : 사람들을 다스리려면 능력만으로는 안 되고, 덕이 있어야 한단다.

마루 : 능력이 있으면 스스로 제 밑으로 알아서 들어오지 않나요?

스승 : 능력은 초반에 두각을 나타내는 데에 도움을 많이 주지. 그러나 그게 얼마나 갈까? 10년? 20년?

마루 : 평생 가지 않을까요?

스승 : 평생은 힘들 거야.

마루 : 왜죠? 평생 공부를 하면 되지 않을까요?

스승 : 그러면 가능은 하겠지만 함께하지 않으면 규모도 크지도 않고, 혼자서 하는 것은 작은 규모로 할 수 있으니까 평생 혼자 할 거면 작은 규모로 해도 돼.

 

 

마루 : 저도 나중에는 좀 편안해야죠.

스승 : 조금만 방심하면 능력 있는 사람에게 쫓기거나 쫓겨나지.

마루 : 안 그래도 세대 차이를 느끼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하고 말이 잘 안 통하고, 머리회전도 요즈음 잘 안 돌아가고, 감각이 예전 같지 않아요.

스승 : 모두가 찾아오는 세월의 흐름을 너라고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마루 : 저만은 안 그럴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저도 결국은 나이가 드는 것을 어쩔 수는 없네요.

스승 : 초반에는 능력이 중요하지. 그래야지 인정도 받고 승승장구도 할 수 있으니까. 그러나 능력이 평생 샘물처럼 펑펑 쏟아져 나오는 것도 아니고, 높은 직위에 올라가면 아랫사람들을 다스리는 덕이 있어야지 직위를 지킬 수도 있단다.

 

 

마루 : 그 아랫사람들이 저를 지켜준다고요?

스승 :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은 분명히 나이가 들면 퇴화를 할 것이지만 나보다 훨씬 젊은 사람들의 능력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니까.

마루 : 그럼 왜 젊은 사람들은 능력이 발현되는 거죠?

스승 : 살아남기 위해서는 능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지. 그러나 자네는 살아남기 위해서 능력이 나오지는 않겠지.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