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인맥과 인연의 차이

 

스승 : 인연과 인맥은 다르다면 그것은 어떻게 다르지?

마루 : 인연이라면 저의 노력 없이도 결국은 맺어지는 것이고, 인맥은 저의 노력 없이는 절대 맺어지지도, 유지되지도 않습니다. 차이는 저의 노력의 결실로 맺어진 인맥과 저의 의지하고 상관없이 결국은 강제로 맺어진 인연은 분명히 다르죠. 더 쉽게 말씀을 드리면 제가 만든 인연은 인맥이고. 제 의지와 상관없이 불가항력으로 만들어진 인연은 말 그대로 인연일 뿐입니다. 저의 뜻과 상관없는 인연이죠.

스승 :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보았다. 인연과 인맥 중에 무엇이 너한테 더 기쁨을 줄까?

마루 : 저는 인연보다는 인맥이 저한테 더 기쁨을 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스승 : 그것은 왜 그럴까?

마루 : 인맥은 제가 좋아서, 제가 원해서 노력으로 만들어진 인연이기 때문입니다.

스승 : 아까부터 묻고 싶었는데 불가항력의 인연이란 무엇일까?

마루 : 부모형제와 같이 제가 정할 수도, 벗어날 수도 없는 인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승 : 나도 그렇게 생각을 해보았어! 인맥과 인연은 분명히 차원이 다른 거지. 오늘 너에게서 많은 것을 배운다.

 

마루는 스승님이 칭찬하자 우쭐해지면서 묻지 않는 것도 술술 털어놓았다.

 

 

마루 : 스승님, 인연과 우연의 차이를 아십니까?

스승 : 대충은 알고 있지만 네가 무슨 의도로 말하는지는 감이 오지 않는구나.

마루 : 인연을 믿는 자에게는 인연이지만 인연을 믿지 않는 자에게는 우연입니다.

스승 :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차이라는 말이냐?

마루 : 네, 만약에 인연을 믿는 사람에게는 인연을 가장해서 다가가면 그 사람은 인연으로 믿습니다. 그러나 인연을 믿지 않는 사람은 우연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스승 : 그것 참 신기하구나!

마루 : 인연을 믿는 사람은 몇 번만 마주쳐도 그 사람을 자신의 인연이라고 믿는 반면에, 우연이라 생각을 하는 사람은 수십 번을 똑같이 반복되어도 우연치고는 너무나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고 신기하게 생각을 합니다. 그 사람의 머리에는 인연이라는 단어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승 : 우연이 수십 번 반복되면 인연이라고 생각해야 되는 것 아닐까?

마루 : 인연을 믿는 사람에게는 인연도 그런 인연은 없겠죠.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