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욕심의 크기를 줄인 만큼 차오르는 행복의 새살

 

행복과 욕심의 경계에 대해서 아무리 생각을 해보아도 ‘마루’는 알 길이 없었다. 그래서 답답할 때마다 찾아뵙는 스승을 찾아뵈었다.

 

마루 : 스승님, 잘 계셨는지요?

스승 : 그래, 무슨 일로 찾아왔는가?

마루 : 제가 꼭 무슨 일이 있어야 찾아뵙나요? 족집게시네요.

스승 : 허헛! 네가 무엇을 물어볼지 벌써부터 긴장이 되는데.

마루 : 긴장 안 하셔도 되는데요. 오늘은 욕심과 행복의 관계에 대해서 궁금해서요.

스승 : 욕심하고 행복은 많은 관계가 있지. 아니 깊은 관계가 있지.

 

 

마루 : 얼마나 깊은 관계인가요?

스승 : 욕심의 크기를 조절하면 행복의 크기도 조절이 되거든.

마루 : 행복과 욕심은 아주 깊은 관계로 엮여있는가 보네요?

스승 : 욕심의 크기를 줄이면 행복의 크기는 커지고, 욕심의 크기를 키우면 행복은 점점 줄어서 작아지지.

마루 : 그러면 행복을 위해서는 욕심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제일 우선이겠군요.

스승 : 그렇지, 그런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게 말처럼 그렇게 쉽지는 않단다.

 

 

마루 : 그런데 야망이 크면 행복도 커지지 않나요?

스승 : 꿈이 크면 행복은 커질 수도 있지만 야망은 안 좋은 욕망 아닌가? 남에게 복수를 하면서 자신의 꿈을 이루거나 아무튼 남의 희생 위에 자신의 권력을 갖는 거지!

마루 : 스승님, 그런데 욕심을 줄이면 왜 행복이 커져요?

스승 : 욕심을 줄이면 바라는 마음이 작아지니까 내가 가지고 있는 행복에 대해서 더 생각을 하게 되는 거지. 쉽게 말해서 남하고 비교하는 마음을 줄이면 내가 갖고 있는 것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게 된다는 말이란다.

마루 : 욕심을 줄이면 그게 가능할까요?

 

스승 : 사람이 불행해서 불행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지 않아서 불행하다고 느낄 수도 있거든.

마루 : 참 심오한 말씀인 것 같아요. 행복하지 않아서 불행하다!

스승 : 대부분의 불행은 말 그대로 사고나 뜻하지 않는 사건, 그리고 충격을 당했을 때 느끼는 감정인데 우리는 그런 불행보다는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불행이 더 많이 있다고 볼 수 있단다.

마루 : 스스로가 만든 불행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승 : 남하고 비교해서 오는 불행이 있단다.

 

 

마루 : 비교는 누구나 할 수 있지 않나요?

스승 : 누구나 비교는 하지. 그러나 내가 지금 행복하려면 나보다 불행한 사람하고 비교를 해야 하지 나보다 더 행복한 사람하고 비교를 하면 지금 내가 불행하지 않아도 비교에서 오는 불행을 느끼게 된단다.

마루 : 비교에서 오는 불행이라고요?

스승 : 아무도 불행한 상황이 아닌데 끊임없이 자신을 행복한 사람과 비교를 해서 스스로를 불행의 나락으로 내모는 사람도 더러는 있단다.

마루 : 비교해서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승 : 나보다 아래를 보면 행복해지고, 나보다 위를 보면 나는 한없이 불행해 보인단다.

 

 

집으로 돌아온 마루는 그날도 일기를 썼다.

 

 

‘현실은 아무것도 달라진 것은 없다. 그러나 어느 날은 내가 한없이 초라하고 불행해 보이기도 한다. 또 어느 날은 내가 마냥 행복해 보이기도 한다. 나는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 하지만 내 감정은 누구인가보다는 행복해졌고, 누구인가보다는 불행해졌다. 내가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고, 만족하면 지금 이 순간이 바로 행복인 것을 ……. 행복의 열쇠는 바로 나 자신의 마음먹기에 달린 것을 …….’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