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만족 vs 불만
한 스승 밑에 두 명의 제자가 있었는데 하나는 매사에 잘 만족하는 ‘누리’였고, 하나는 결과에 별로 만족을 하지 않는 ‘마루’였다. 어느 날 스승이 제자들에게 물었다.
스승 : 어떠냐? 결과에 만족하느냐?
누리 : 만족합니다.
마루 : 아직 만족할 수 없습니다.
누리는 행복해하는 표정을 지었지만 마루는 뭔가 불만에 가득 찬 모습이었다.
스승 : 누리는 행복해보여서 보는 나도 기분이 좋은데 마루는 결과에 대해서 만족을 하지 못하니 나도 기분이 씁쓸하구나.
마루 : 스승님, 불만이 제 인생을 망치는 것은 아닐까요?
스승은 ‘그렇다! 불만은 대부분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온단다. 그러니까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이 되어라!’라는 말이 목구멍까지 치밀어 올랐지만 가뜩이나 침울한 제자의 가슴에 못을 박는 말은 할 수가 없어서 오히려 격려를 했다.
스승 : 혹시 아니? 지금의 이 불만이 또 좋은 결과를 가져올지! 걱정 안 해도 된다.
마루 : (그제서야 우울했던 인상이 펴지면서) 네,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보이겠어요!
스승 : 그래, 너라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렇게 해서 몇 년 뒤에 누리가 스승께 방문했다.
누리 : 스승님, 그동안 건강하셨는지요?
스승 : 그래, 너는 그동안 별일 없고, 하는 일은 행복하고?
누리 : 저는 뭐 그럭저럭 불만 없이 살고 있습니다.
스승 : 불만 없이 살고 있다면 행복하게 살고 있는 거지.
누리 : 주어진 결과에 만족하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스승 : 그러면 행복한 거로구나.
이때 마루의 예상치 못한 방문이 있었다.
마루 : 스승님, 그동안 별고 없으셨는지요?
스승 : 그래! 너도 별일 없고 행복하니?
마루 : 저는 행복합니다. 다 스승님 덕분입니다!
스승 : 왜 내 덕분이냐? 다 네가 노력해서 얻은 결과지.
마루 : 스승님이 결과에 대해서 만족하지 못하는 저를 나무라셨다면 아마도 저는 좌절만 하고 세월을 보냈을 겁니다. 그런데 스승님 격려에 용기를 내어서 또다시 도전을 했습니다.
스승 : 도전은 항상 좋은 것이지.
마루 : 그래도 결과에 만족을 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도전을 했습니다.
스승 : 저런! 마음고생을 많이 했겠구나!
마루 : 아닙니다, 오히려 행복했습니다.
스승 : 그건 또 무슨 사연인가? 불만을 갖고도 행복할 수 있다니?
마루 : 저도 제 인생은 불만투성이라서 불행할 것으로 알았는데 또 다른 반전이 기다리고 있더군요.
스승 : 나도 그런 경우는 처음 듣는 소리로구나! 불만 속에 행복을 발견을 하다니?
마루 : 쉽게 말하면 결과는 불만이지만 과정은 행복할 수도 있더군요.
스승 : 결과가 불만이면 과정도 불행한 것이 아니고?
마루 : 반대로 결과는 좋았는데 과정이 불만스러워서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고요.
스승 : 음 …… 결과는 별로인데 과정이 행복할 수도 있구나. 굉장히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는구나.
마루 :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지만 감정은 충분히 행복했습니다.
스승 : 그래, 그래서 행복하느냐?
마루 : 네! 저는 감히 행복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누리와 마루가 돌아가고 나서 스승은 잠시 혼란을 느꼈지만 차분히 생각을 정리했다.
스승 : 불만이 행복한 결과를 가져왔고, 만족은 왜 행복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까? 우리는 항상 만족하라고 말하는데 말이야. 나 또는 매사에 만족하면서 살라고 했는데 만족한 누리는 몇 년 전이나 지금이나 전혀 달라진 모습이 아니고, 오히려 불만을 가진 마루는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구나! 만족하면 행복할 수 있지만 불만을 가지면 발전을 할 수도 있다. 만족하면 지금 행복할 수 있지만 불만을 가지면 미래에 행복할 수도 있구나! 과연 만족이 누구를 위한 만족인가? 현재에 만족하면 미래는 없고, 현재에 불만을 가지면 미래는 발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족은 현재를 위한 행복에 안주하는 것이고, 불만은 미래를 위한 행복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의 만족도, 불만도 나쁘게 볼 수가 없다. 사람들의 ‘불편’이 아니었으면 아마도 과학의 발전도 없었을 테니까 ……. 만족과 불만은 개인의 선입견으로 나쁘게 볼 수도 있지만 미래는 불만을 가진 자들로 인해서 눈부신 미래로 거듭 발전을 하게 되리라!
출처- 의 본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