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단점스승 vs 장점스승

 

서로 관점이 다른 두 스승 ‘마루’와 ‘누리’가 있었다.

 

마루 : 잘못된 점을 고치다보면 나중에는 잘 되어있을 것이다.

누리 : 잘하는 점을 찾아서 발전을 시키다보면 잘 될 수 있어.

 

단점스승인 마루는 이런 식의 교육을 주로 했다.

 

“너는 이런 문제인 것 같아! 단점을 조금만 고치면 더 잘 될 거야!”

“그래, 그런 부분을 고치면 앞으로 잘 될 거야!”

“바로 그거야! 단점을 고치니 더 좋잖아!”

 

한편 장점스승인 누리는 이런 식의 교육을 했다.

 

“너는 이런 부분은 너의 장점인 것 같아! 조금만 더 노력하면 잘 될 거야!”

“너만의 장점을 찾아내서 성공을 해야지!”

“바로 그거야! 그게 바로 너만의 색깔이야!”

 

두 스승의 교육방식은 틀린 부분이 없었다. 그러나 방법은 판이하게 다르지만 제자가 잘 되기를 비는 마음은 똑같았다. 들어보면 누구나 그럴 듯했고,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단점스승한테 배우겠다는 제자가 점점 줄었다.

 

마루 : 어허, 이러다 문 닫겠는데! 불경기라서 그런가?

하지만 장점스승인 누리의 교육장을 가보니 사람들이 가득했다.

마루 : 불경기는 아닌 것 같고, 그러면 뭐가 문제지?

 

그때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 학생을 보았다. 그런데 그 학생은 자신에게 배우던 ‘지운’이라는 학생인데 이곳으로 왔던 것이었다.

 

마루 : 지운아, 잘 지냈니?

지운 : 안녕하세요?

단점스승인 마루는 조금 어색했지만 지운에게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마루 : 배울 만하니?

지운 : 네, 좋아요!

마루 : 솔직히 딱 까놓고 너한테 이야기하는데 네가 알려주렴. 어떤 점이 좋니?

지운 : 뭐라고 딱 꼬집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기분이 좋아요.

 

 

마루 : 어떤 점에서?

지운 : 사실 선생님 앞에서는 항상 죄인이 된 것 같아서 우울했는데 이곳에서는 선생님 앞에서 제가 자신감이 생기고 기분도 좋아져요.

마루 : 그랬었구나! 그래도 자신의 단점을 고치고 보완하면 더 자신감이 생기지 않니?

지운 : 그런 부분도 없지 않아 있는데요. 단점을 고치면 또 다른 단점을 찾아서 고쳐야 하고 끝이 없어요. 그러다보면 괜히 단점뿐인 인간인 것 같아서 우울해지더라고요.

 

마루 : 그 정도였니?

지운 : 저는 좀 그랬어요.

마루 : 그러면 이곳은 우울하지 않니?

지운 : 이곳은 장점을 알려주는데 기분이 좋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예전에는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이곳에서는 또 다른 장점으로 재발견되면서 자신감을 갖게 되었어요. 하나의 장점으로 또 다른 장점을 키워나가면서 점점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

마루 : 그래, 오늘 나와 대화를 해주어서 고맙다.

 

그러고 나서 마루는 잠시 이런 생각을 했다.

 

‘나는 왜 내 것만 옳다고 생각을 했던가?’

‘장점으로 단점을 덮는다. 장점으로 자신감을 키워서 단점을 뛰어넘는다.’

‘단점으로 단점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장점으로 단점조차도 뛰어넘는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