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사람을 사로잡는 기술

 

돈이 최고라고 주장하는 ‘상진’과 유머가 최고라고 주장하는 ‘인기’, 그리고 ‘경청’(칭찬)이 최고라고 말하는 ‘인복’이라는 친구들이 있었다. 그런데 상진과 인기는 서로가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서로에게 지지 않고 자랑들을 했다.

 

상진 : 사람을 잡으려면 역시 돈이 최고지! 돈 앞에서는 다들 무릎을 꿇지, 안 그래?

인기 : 무슨 소리야! 유머가 대인관계에서 최고야, 최고!

상진 : (경청을 잘하는 인복에게) 야, 너도 말 좀 해봐! 유머하고 돈하고 누가 더 최고니?

인복 : 아 …… 나도 잘 모르겠는데.

 

인기와 상진은 서로가 자신감에 넘쳐서 금방이라도 죽을 것처럼 엄청 심각해 보이는 한 청년을 가리키면서 내기를 했다.

 

인기 : 그러지 말고 우리 시험해보자! 저기 지나가는 청년을 웃게 만드는 거야! 세상에서 최고로 심각한 사람을 웃게 만드는 거지. 그리고 웃게 만드는 것 하면 역시 유머지, 뭐!

상진 : 저렇게 심각해도 돈 주면 바로 웃는다, 내기할래?

인기 : 지금 내기하고 있잖아?

 

 

인기는 온갖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그 청년에게 해주었다. 그러나 그의 표정은 여전히 심각했다.

 

청년 : 제가 지금 웃을 기분이 아니라서 죄송합니다.

상진 : (그 광경을 지켜보다가) 아이고, 배야! 웃을 기분이 아니란다. 너 정말 웃기기는 하다. 그런데 어쩌겠냐? 돈 많은 내가 나서야지!

인기 : 너라고 별 수 있을 것 같아?

상진 : (청년에게 다가가서) 얼마면 당신의 얼굴에 웃음을 살 수 있겠소?

청년 : 말씀을 감사하지만 저는 지금 죽고 심정이라서 돈도 필요 없습니다. 죽고 나면 돈이 무슨 소용 있습니까? 죽은 뒤에 무슨 돈이 필요합니까?

인기 : 하하하! 돈도 별수 없네! 너하고 내가 웃길 수 없다면 세상에 누구도 저 청년을 웃게 만들 수는 없을 거야. 그만 포기하자!

 

그렇게 둘은 체념하고 청년에게 눈길을 거두고 고개를 돌리려는 순간, 그 청년은 얼굴 가득히 미소를 머금고 있었다. 옆에서는 경청을 잘하는 친구 인복이 그 청년의 말을 귀담아듣고 있었고, 청년의 얼굴에는 희망의 빛이 가득했다.

 

인기 : 너 저 청년한테 무슨 짓을 한 거야? 왜 우리한테는 죽을상을 짓더니 너한테는 웃음을 짓는 거야?

인복 : 그냥 고민거리를 들어주고는 ‘너는 웃는 모습이 보기 좋아! 그게 너의 매력이야!’라고 난 그저 말을 했을 뿐인데.

인기 : 웃기지마! 돈하고 유머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것을 지금 칭찬으로 해결을 했다고? 사기 치지 마! 내가 청년에게 직접 물어봐야겠다.

 

인기가 다가가서 묻자 그제서야 그 청년은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했다.

 

청년 : 사실 저의 고민은 집에서 부모님이 저에게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놈이라면서 구박을 들어서 죽고 싶었습니다. 헌데 옆에서 제 이야기를 들어주는데 그 고민이 반으로 줄어들면서 거기에 칭찬까지 해주니까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뭔가 살아갈 용기와 희망이 생긴 것 같습니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