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바보라서 할 수 있었다

 

 

엄마는 바보인 자식을 두고 먼저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마지막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하직했다.

 

엄마 : 내가 너를 계속 지켜주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정말 미안하다. 너는 바보가 아니란다.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이다. 한 우물만 파다보면 반드시 먹고 살길이 생길 것이다.

 

바보 : 응! 한 우물만 열심히 팔게!

 

 

보통사람이었으면 한 가지 일을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알아들었겠지만 바보는 정말 말 그대로 열심히 한 우물만 팠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한 우물만 열심히 팠다. 이를 지켜본 동네 사람들은 ‘저런 바보 같으니라고! 우물을 뭐 저리 죽자고 파는 건지? 누가 바보 아니랄까봐서 한 우물만 죽자 살자 파요! 엄마가 한 우물을 열심히 파란다고 정말 우물 파라는 줄 알고 지금까지 파다니 정말 바보도 저런 바보가 없어!’라고 수군댔다. 하지만 바보는 그런 말에도 아랑곳없이 계속 우물을 팠다. 그러다가 가뭄이 찾아왔다.

 

 

몇 달 동안 비도 오지 않아서 논밭이 거북이등 껍질마냥 쩍쩍 갈라지면서 사람들이 먹을 물도 모자랐다. 물을 모아둔 저수지며 모든 것이 다 말라버린 것이었다. 그러자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 ‘당장 먹을 물도 없는데 이대로는 사람들이 모두 죽을 거야! 빨리 비가 와야 하는데 내 평생을 살았지만 이런 지독한 가뭄은 처음이네! 다른 마을에서는 벌써 물이 없어서 죽는 사람이 나오는데 우리 마을도 멀지 않았어! 무슨 좋은 수가 없나?’ 이런저런 이야기가 오가다가 딱 하나가 생각났다. 바로 우물이었다. 그제서야 사람들은 우물을 여기저기 파기 시작했다. 하지만 물이 나오지 않았다. 어지간히 파서는 물 구경도 못할 정도로 땅속의 물도 모두 말라버린 것이었다. 그런데 동네에서 어떤 사람이 바보네 집에 가서 물을 얻었다고 했다. 그 소문에 동네 사람들은 너도 나도 물을 얻겠다고 바보네 집 앞에 줄을 섰다.

 

바보 : 물이 없으면 우물을 파면 될 것을 뭘 그리 호들갑이시오?

주민 : 우리도 우물을 파보았지만 그래도 물 구경하기 힘드니 제발 우리 목숨 좀 살려주게나!

바보 : 좋소! 물은 걱정하지 마시고 길러도 좋소이다.

 

 

그러고 나서 바보가 마을로 내려가 보니까 동네 사람들이 여기저기에 우물을 파놓은 흔적들이 있었다. 주민들은 도대체 무슨 짓을 하려고 하는지 바보의 언행이 궁금했다. 그래도 가뭄 속에서는 바보가 은인 중 은인이기 때문이었다. 갑자기 바보가 버럭 소리를 질렀다.

 

 

바보 : 이런 바보들, 한 우물을 파야지! 이렇게 여기저기 다 파면 물이 나오나!

주민 : 우리도 해봤는데 잘 안 나오는 것을 어떻게 하나?

바보 : 바보들아, 나올 때까지 파야지! 잘 봐! 내가 파볼 테니까!

 

틀린 말은 하나도 없었다. 그래서 동네 사람들 아무도 할 말이 없었다. 그렇게 열심히 바보가 몇 주일을 더 파니까 물이 콸콸 나왔다. 사람들은 여기 저기 조금 파고는 안 나온다고 이내 포기만 했지 바보처럼 한 우물만 나올 때까지는 파지는 않았던 것이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