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명필의 노력

 

한 시대에 뛰어난 명필이 있었다. 그의 글씨체를 본 사람들은 저 마다 ‘아! 내 평생에 이런 아름다운 글씨체는 처음 본다! 내가 죽어도 여한이 없을 정도로 대단한 글씨체다!’ 하고들 감탄의 탄성을 내지를 정도로 빼어났다. 그러나 감탄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은 꼭 그 명필의 비결을 물어보았다. 명필은 자신의 비결을 자식 대대로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흔쾌히 공개를 했다.

 

 

명필 : 10년! 앞으로 10년만 열심히 연습하면 저처럼 됩니다.

 

그 당시에는 모두가 감동에 젖은 눈빛으로 고개를 끄덕이고 수긍을 했지만 집에 가서는 3일 정도 연습하다가 말았다. ‘미쳤지! 나더러 10년간 연습하라고? 난 못해! 바보가 아닌 다음에야 누가 그렇게 하겠어!’ 이런 식으로 말하며 사람들은 이내 포기를 했었다. 그동안 명필을 만났었던 모든 사람들이 그 비결을 알고 있었지만 아무도 실천을 하지는 않았다. 10년이라는 시간은 너무도 길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오직 한 사내 ‘마루’는 10년간 묵묵히 정진을 했다.

 

마루 : 친구도 없는데 이거라도 열심히 해야지! 할 만한데, 나름대로 재미도 있고!

하지만 그렇게 10년을 정진했는데 아무리 해도 발전이 없었다.

마루 : 속았다! 그놈의 명필의 말에 속아서 내가 10년이라는 세월을 허비했어! 그놈을 당장 찾아가서 요절을 내고 말 거야!

 

 

명필을 찾는 것은 의외로 너무 쉬웠다. 보자마자 마루는 명필의 멱살을 잡고 이리저리 쥐고 흔들었다.

 

 

마루 : 이 사기꾼! 10년만 열심히 하라고 했잖아! 그런데도 10년간 한결같이 열심히 했는데도 글씨가 전혀 늘지를 않아! 너도 눈이 있으면 보면 알 것 아니야!

그러고는 명필 앞에 자신이 연습한 두루마리를 던졌다. 명필은 조용히 두루마리에 써진 글을 펼쳐보더니 말했다.

명필 : 정말 죄송합니다. 그 대신 내가 당신의 잃어버린 10년을 보상할 만한 명필을 선물로 주겠소.

 

명필은 마루의 두루마리를 들고 자신의 서재 안으로 들어갔다. 그리고는 잠시 후에 액자에 자신의 고이 아끼던 글씨체를 선물로 마루에게 건네주었다. 그것을 본 군중들과 마루는 너나 할 것 없이 보자마자 감탄을 자아냈다.

 

 

마루 : 아, 이런 귀한 것을 ……

.

마루는 10년간의 분노도 한순간에 싹 사라졌다. 평생 부자로 살 수도 있는 가치가 있는 명필 중에 명필이었다. 명필이 그를 불렀지만 명필의 마음이 변해서 다시 돌려달라고 할까봐서 마루는 걸음을 바삐 집으로 재촉했다. 그러나 입구에서 경비병에게 잡혔다.

 

명필 : 당신이 가지고 온 두루마리는 어디 있소?

마루 : 그것은 나도 잘 모르겠소.

명필 : (액자를 뺏어들고는) 이 액자가 마음에 드시오?

마루 : 그럼요, 명필 중에서도 으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명필 : 만약에 이 글씨를 당신이 적지 않았다고 생각을 하고 보시오. 그래도 명필이오?

마루 : (적잖게 놀라면서) 예? 그게 제가 적은 글씨체라고요?

 

 

명필 : 그렇소! 당신은 10년간 서서히 글씨체가 완성되어 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이미 완성되었는데 정작 당신만 그 사실을 몰랐던 거요.

마루 : 아, 노력은 배신을 하지 않았던 거군요!

명필 : 10년은 당신을 바꾸고, 세상을 능히 바꿀 수 있는 시간입니다. 모두가 안 된다고, 모두가 못한다고 했지만 안 되는 것은 자신의 의지였고, 못하는 것 또한 자신의 의지였습니다. 노력은 한계가 없지만 사람의 의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한계를 긋는 것은 바로 자신입니다. 나의 시대는 가고 이제 당신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새로운 명필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