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감사노인

 

 

 

 

 

 

사람들에게 부탁을 하고는 항상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는 노인이 있었다. 남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의례적으로 하는 것은 별로 이상하지 않았지만 아이에게도, 부인에게도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는 노인이 참으로 의아했다. 그것을 지켜보던 이웃집 주민 ‘마루’는 물었다.

 

 

 

마루 : 할아버지,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은 이해를 하는데 왜 가족에게까지 그렇게 감사를 하세요?

노인 : 감사하니까 감사하지.

마루 : 가족끼리는 당연한 것 아닌가요?

노인 : 그렇게 생각을 하나? 나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을 했었네. 그래서 당연히 감사하다는 말을 하지는 않았었지.

마루 : 그런데 어쩌다가 감사하다는 말을 달고 사세요?

노인 : 내 손자에게 뭔가를 시키고 나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했더니 그 다음부터는 자기 부모가 시키는 것은 안 해도 내가 시키는 것은 좋아하더군.

 

 

마루 : 그래서 그때부터 감사하다는 말을 달고 사셨어요?

노인 : 한 번 시험 삼아서 부인한테도 써먹어봤어.

마루 : 효과가 있던가요?

노인 : 전에는 마지못해서 밥을 차려주었는데 이제는 기쁜 마음으로 차려주더군.

마루 : 효과를 보셨네요.

노인 : 내가 왜 결혼을 했는가를 생각을 해보았지. 나한테 감사한 사람이라서, 그리고 그 사람은 내가 감사해서 우리는 결혼을 했었지.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서로에게 해주는 것을 의무적으로 대했지. 그래서 행복하지가 않았어.

 

 

마루 : 오래 살다보면 다 그렇게 되는 거죠, 뭐!

노인 : 오래 살아서 그런 것이 아니라 언제부터인가 감사하는 표현을 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

마루 : 저도 감사하다는 표현을 해봐야겠어요.

노인 : 그래, 감사하다는 표현을 쓰면 상대방이 감사할 일을 하게 만드는 힘이 있지. 감사하면 감사한 일만 생긴단다.

마루 : 시키고 나서 감사하면 되나요?

노인 : 그러면 다음번에도 부탁을 잘 들어주지.

 

집으로 돌아온 마루는 감사하다는 말을 했는데도 부인이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마루의 부탁으로 노인은 그가 어떻게 하는지 유심히 지켜보았다.

 

 

 

마루 : 어떤가요?

노인 : 내가 보기에는 별로 진심으로 감사해하는 것 같지 않았어. 상대방은 다 알아차리거든.

마루 : 쉬운 줄 알았는데 막상 진심으로 감사해하는 것은 쉽지가 않군요.

 

그렇게 며칠을 마루는 진심으로 감사를 했다. 그런데도 문제가 생겼다.

 

마루 :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표현을 했는데 부인이 말로만이라고 했습니다. 그럴 때는 어찌하나요?

노인 : 진심으로 표현을 하니까 집안 분위기는 좋던가?

마루 :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자주 쓰는 편인데 말로만이라고 할 때는 어떻게 해줘야 할지 난감합니다.

 

 

노인 : 부인이 좋아하는 것으로 감사함을 대신 표현을 해보게! 선물이든, 영화든 보상받을 수 있는 무엇인가를 해주면 더 좋아하지 않을까?

 

마루는 노인이 시키는 대로 열심히 했다. 그랬더니 진심과 말로만 끝나지 않는 마루의 말에 부인은 가정의 행복을 느끼고, 마루에게 감사받고 싶은 마음에 더욱더 열심히 그를 챙겨주었다.

 

마루 : 감사하니까 자꾸 감사해할 일이 생기는군요!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