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어떤 친구가 더 오래 갈까?

 

스승 : 어떤 성향의 친구가 더 오래 갈까?

누리 : 바로 제가 궁금해 하는 부분이네요! 외향적인 부분이 많은 친구가 사람을 잘 사귀는 것 같아요.

스승 : 그렇지, 그러나 내 말은 누가 더 우정을 오래 유지하는가를 묻는 거란다.

누리 : 그것도 외향적인 성향이 더 오래 가지 않을까요?

스승 : 너도 그렇게 생각하지! 그러면 문제를 낸 의미가 없지!

 

누리 : 그러면 내향적인 성향이 오래 간다는 말씀이신가요?

스승 : 내향적인 성향이 오래 가게 만든단다.

누리 : 왜 그렇죠? 저는 친구가 많이 없어서 항상 불만이었는데요.

스승 : 친구가 많이 없으니까 오래 가는 거지. 친구가 많이 있으면 오래 가기 힘들어진단다.

 

누리 : 친구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오래 가고, 적게 가는 것도 영향이 있나요?

스승 : 많이 있으면 관리를 많이 해야 할까? 적게 해야 할까?

누리 : 당연히 관리를 많이 해야 되죠.

스승 : 아마 시간이 많이 들어가겠지! 그렇다면 한정된 시간에 수많은 친구들과 몇 명의 친구들 중에 누가 더 관리의 질이 높을까?

누리 : 그거야 몇 명 안 되면 더 신경을 쓰고, 집중을 할 수 있지요.

 

스승 : 내향적인 성향은 많은 친구보다는 몇 명의 친구에 만족을 하는 경향이 있단다. 그러나 외향적인 성향은 몇 명의 친구보다는 많은 친구를 만들고 싶어 하지. 그래서 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친구를 만들게 되지. 그러나 관리는 잘 안 돼.

누리 : 그렇게 되면 말로만 친구지 진실된 친구는 아니죠.

스승 : 전화가 많이 오는 바쁜 친구하고 오래 볼 수 있을까?

누리 : 바쁜 사람 붙잡아두는 것 같아서 괜히 미안하죠.

스승 : 외향적인 성향은 사람들을 많이 사귀기는 하지만 깊이 사귈 수 없단다.

 

누리 : 그건 왜죠?

스승 : 깊은 대화를 하기에는 전화도 많이 걸려오고, 아는 사람도 많이 있어서 깊이 친해지는데 수많은 친구들은 오히려 방해가 되지! 애인과 만나고 있는데 친구들 전화가 많이 오면 애인도 서운함이 쌓이거든.

누리 : 오래 안 가는 것이 아니라 아예 깊은 대화를 할 시간도 많이 없군요.

스승 : 인기는 좋고, 얕게 두루두루 많이는 알지만 몇 명과는 깊은 사이의 교류가 드물 수도 있지.

 

누리 : 자신이 노력하면 그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스승 : 물론 깊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몇 명에게 자신의 시간과 관리를 해야 하는데 함께 있는데도 불구하고 수많은 전화와 쓸데없는 오지랖은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약간의 서운함을 안겨주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 알아서 거리감을 두는 거지.

누리 : 하늘은 다 주지 않는군요. 많은 사람을 알면 인맥은 넓지만 깊은 우정을 나누는 사람은 잘 없고, 적은 친구를 알고 있는 사람은 비록 숫자상으로는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깊은 속내를 터놓을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주어지는군요.

 

스승 : 화가 복이 될 수도 있고, 복이 화가 될 수도 있지! 아무튼 내향적인 부분이 내 사람을 챙기는 경향이 많이 있단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