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외향과 내향은 타고나는 걸까?

 

누리 : 내향과 외향은 타고나는 걸까요? 스스로 만들어가는 걸까요?

스승 : 그것 말 잘했다.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리 : 어떤 부분은 과거부터 절대 변하지 않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기는 해요. 그러나 대부분은 노력하면 변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스승 : 네 말이 옳다. 타고난 부분도 있지만 노력으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노력해도 안 되는 부분도 분명히 있지! 남성과 여성 호르몬에서 오는 성향이 그래. 남자의 외향적인 부분과 내향적인 부분, 그리고 여자의 내향적인 부분과 외향적인 부분은 타고나는 거니까 바꿀 수 없지! 그러나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은 체념하고, 노력해서 되는 것만 바꾸어도 충분히 아름다운 삶이 될 수 있단다.

 

누리 : 사춘기 때의 성향은 어떻게 해요?

스승 : 그것도 누구나 겪는 과정이지. 피할 수 없는 부분이야! 갱년기 노화에서 오는 성향의 변화도 어쩔 수가 없지! 여자에서 엄마로 변할 때도 성향의 변화가 오지. 너는 성향이 안 바뀔 것 같니?

누리 : 저는 거의 안 바뀐다고 생각을 했는데 듣고 보니 바뀔 것도 같네요.

스승 : 남자에게는 여성 호르몬이, 여자에게는 남성 호르몬이 나온단다.

누리 : 신기하네요.

스승 : 상황이 변하면 성향도 바뀌는 법이지! 이것은 복잡하니까 연구를 더 해야 할 것 같다만.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