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인 성향의 직업

 

 

 

 

 

스승 : 내향적인 사람들의 직업을 듣고 나면 더 자부심이 생길 거다.

누리 : 내향적인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승 : 잘 들어라! 많이 의아해할 수도 있을 거니까.

누리 : 네, 궁금합니다. 어서 말씀해주세요.

스승 : 교수, 예술가, 잠깐! 예술가라고 하니까 너무 방대하게 느껴지니 풀어서 미술가, 음악가, 작가, 창작가, 그리고 연구가, 아이디어가 등이 있단다.

 

누리 : 가만히 보니까 모두 혼자서 생각하는 시간들이 많이 있는 분들이시네요.

스승 : 혼자서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내향적 성향이며, 내 안에서 무언가를 찾는 것이지! 독서나 일기도 그런 것에 포함되겠군.

누리 : 독서나 일기는 활발한 사람도 할 수 있는 거잖아요?

스승 : 그렇지! 100% 내향적인 사람도 없고, 100% 외향적인 사람도 없단다. 내향적인 사람도 어떤 때는 외향적인 행동을 할 때가 있고, 외향적인 사람도 때로는 내향적인 행동을 할 때가 있지. 그러니까 ‘너는 내향적이다!’ 그런 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은 내향적이다.’라고 볼 수 있는 거지. 내향 속에 외향이 있고, 외향 속에 내향이 있는 건데 사람들은 어떤 한 부분만 보고 이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이라고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경향들이 있거든. 그런데도 그 말을 듣는 사람은 어이없어서 충격을 받는 거고 말이지.

 

누리 : 안 그래도 그 말을 하는 사람은 별로 의미 없이 하는 말인데도 저는 청천벽력 같은 충격을 받았어요.

스승 : 그런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은 주로 외향적인 사람들이지.

누리 : 그런 것 같아요. 그런데 어떻게 그런 것을 아세요?

스승 : 내향적인 사람들의 장점 중에 하나가 말을 할 때 한 번은 생각을 해서 말을 한다는 거다. 이 말이 저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는 않을까, 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생각하고 말하는 장점이 있단다.

누리 : 어찌 보면 소심해보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스승 : 그렇지, 그러나 그런 소심이 오히려 대심(大心)한 것보다는 낫지 않겠니?

 

 

누리 : 저도 확 말하고 싶은데 그게 잘 안 돼요.

스승 : 말로 상처를 입히는 사람들은 대개 외향적인 사람들이 훨씬 많이 있단다.

누리 : 그건 왜죠?

스승 : 내향의 소심함이 한 번 걸러서 말을 하게 하는 필터 역할을 하니까 상대방에게 상처를 덜 주지. 그러나 외향적 성향의 특징 중에 하나가 한 번 생각을 하고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바로 직설적으로 표현을 해버리지. 그래서 감정싸움이 되는 거고.

 

누리 : 그럴 때는 한 번 생각을 해서 걸렀다가 말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스승 : 내향적인 성향은 하고 싶은 말을 다 못해서 ‘말할 걸!’ 하는 미련이 생기지만 외향적인 성향은 할 말 다 하고 나서 ‘아, 참을 걸!’ 하는 후회를 하지.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