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자신이 많이 부족하다고 자책을 하는 ‘마루’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그런 자신에게 항시 불만이었다.

 

마루 : 나는 왜 이렇게 사람이 부족할까? 무슨 일을 하더라도 하고 나면 꼭 부족한 것이 너무 눈에 띄네. 스승님, 저는 왜 이렇게 부족한 걸까요?

스승 : 세상에 부족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더냐?

마루 : 저는 부족해도 너무 많이 부족합니다.

스승 : 그래서 부족한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무리가 바로 부족 아니겠느냐?

 

 

마루 : 부족한 사람들이 어울려서 부족을 이룬다고요?

스승 :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 나도 갑자기 유머라고 해봤는데.

마루 : 그런데 설명이 그럴 듯했어요.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것은 서로의 부족함을 돕고 메우기 위해서 똘똘 뭉쳐서 살고 있다는 말이잖아요?

스승 : 사람들은 사회적 동물이니까 그럴 수밖에 없지.

마루 : 그런데 저는 어찌 그리 턱없이 모자라 보이고 부족해 보이는지 제가 생각해도 참 답답합니다.

 

스승 : 네가 부족함을 느끼는 것에 나는 오히려 축하한다.

마루 : 저는 답답한데 스승님은 오히려 저한테 축하한다고요? 그것은 무슨 뜻입니까?

스승 : 나는 모든 발전은 부족함에서 온다고 생각을 해.

마루 : 그것은 또 왜 그러합니까?

스승 : 부족하면 채우려고 노력하게 되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채우려고 생각이 가지?

마루 : 뭔가 아쉬운 갈증이 좀 나죠.

 

스승 : 말 잘했다. 갈증이 나면 너는 어떻게 하니?

마루 : 그거야 목을 축일 수 있는 물을 찾죠?

스승 : 바로 그거야! 목마름이 물을 찾게 하듯이 부족함은 스스로 채우려고 노력을 하게 만들지. 이제 알겠느냐?

마루 : 그렇게까지 설명을 하셨는데도 제가 알아듣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스승 : 어떻게 하면 네가 알아듣기 쉬운 표현이 있을까? 음 …… 아쉬움이 남으면 어떻게 될까?

마루 : 아쉬움이 남지 않게 계속 시도하고 도전을 해보겠죠.

 

스승 : 그러면 아쉬움이 남지 않을까?

마루 : 적어도 미련은 남지 않겠죠.

스승 : 그래, 아쉬움은 계속 남기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계속 시도를 하게 만들지.

마루 : 적어도 미련이 남으면 그것만큼 후회되는 일은 없을 테니까요.

스승 : 그렇다면 너의 부족함도 나쁘게만 보지 말거라! 그 부족함이 너를 자연스럽게 채움으로 이끌어서 끝내는 너를 발전하게 만들 것이다.

 

 

마루 : 부족함이 오히려 저에게 도움이 된다는 말씀입니까?

 

스승 : 그래, 사람은 채워진 상태에서는 더 이상 노력을 하지 않게 되지. 사람들은 다 갖고 있는 상태에서는 더 이상 움직일 필요를 느끼지 못하지. 그러니 아쉬움이 미련을 남기지 않게 시도를 하게 만들고, 갈망이 꿈을 이루게 도전하게 만들고, 배고픔이 먹이를 찾고자 먹이에게 겁 없이 덤비게 만드는 무기의 발전을 가져오듯이 생활의 불편함이 생활의 눈부신 문명의 이기를 가져왔고, 부족함이 너로 하여금 결국은 채우게 만들 것이다. 훗날 네가 채우게 되는 날 너의 모자람과 부족함이 너를 도전하게 만들어 성공하게 만들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출처-  의 본문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