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독서감상문
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책제목 : 상록수
상록수를 읽고 나서 나는 옛날에 국어 시간에 배웠던 ‘그 날이 오면’이라는 심훈의 시가 생각났다.
이 시는 심훈이 일제 강점기에 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을 담아서 쓴 시이다.
나는 상록수에서도 ‘그 날이 오면’에서의 심훈의 광복에 대한 염원을 엿볼 수 있었다.
상록수는 농촌 계몽 운동을 하는 남녀의 순결한 애정을 주제로 한 소설이다.
상록수는 당시 국민의 대다수였던 문맹자를 눈뜨게 하고 그 당시에 유행하던 `민중 속으로`라는 의미의 브나로드 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끈 작품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박동혁과 채영신은 **일보사 주최 계몽 운동에 참가하여 주최측이 베푼 위로석상에서 각각 보고 연설을 한 것이 계기가 되어 서로 알게 되고 사랑하게 된다.
둘은 학교를 졸업하고 동혁은 한곡리로, 영신은 청석골로 내려가 농촌 계몽 운동을 벌인다.
영신은 동혁을 찾아가 두 사람이 농촌을 위해 헌신할 것을 약속하고 장래의 계획도 세운다.
영신은 교회 건물을 빌러 야학을 하는데 주재소에서 80명의 정원을 강요한다.
그러나 150명이나 몰린 아이들은 담 위와 나무에 매달려서까지 공부하려고 한다.
‘청석학원’을 지으려 힘쓰던 영신은 과로와 맹장염으로 쓰러져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죽는다.
한편 동혁은 고리 대금 업자와 농우 회원 및 동생 동화의 잘못으로 투옥된다.
풀려 나온 동혁은 죽는 날까지 영신의 유업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이 작품에서 영신과 동혁의 사랑은 매우 헌신적이다.
이기주의가 퍼진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드문 방식이다.
더욱이 영신은 동혁을 떠나는 것이 그에 대한 마지막 도리라고 생각했는데 나라면 그렇지는 않았을 것 같다.
농촌계몽이라는 딱딱하고 지루한 이야기 속에서 이 두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는 참으로 빛난다.
또, 두 주인공이 자신의 배움을 실제 현장.. -독서감상문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독서감상문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파일이름 : 상록수를 읽고 상록수를 읽고- 2 .hwp
키워드 : 상록수를읽고상록수를읽고,상록수,읽고,상록수
[관련자료]
-
백범일지 백범일지-
배따라기 배따라기 3 3 3-
먼나라이웃나라프랑스편을읽고 먼나라프랑스-
마지막잎새를 읽고나서 마지막잎새-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을 읽고나서 중 2 수준 자료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
노인과 바다를 읽고 노인과 바다-
내가 행군해야 하는 지도 밖의 세상 지도밖으로행군하라독후감 내가 행군해야 하는 지도 밖의 세상-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