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류를 읽고 탁류… (파일첨부)
탁류를 읽고 탁류…
탁류
저자 : 채만식
출판사 : 어문각
탁류는 금강하구의 군산이란 항구를 무대로 일제 말기의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정주사 집안의 몰락을 중심으로 쓰여진 소설이였다… 신구 학문을 하고 다소간 가문을 내세울 수 있는 정주사는 본래 서천에서 농사를 짓던 농부 출신이다.
그는 군청에서 십삼 년을 일하다가 도태 당하게 되자 고향의 집과 농토를 정리하여 군산으로 이주한다.
그러나 몇 가지 직업을 전전하는 가운데 생계는 더욱더 막히고, 미두장을 드나들며 하바꾼 노릇을 하다가 미두장 앞 큰길 한복판에서 봉변을 당한다.
정주사는 맏딸 초봉을 친구인 박제호가 경영하는 약국인 제중당에 취직시켜서 그것으로 간신히 끼니를 이어 간다.
그녀의 집 문간채에 세 들어 사는 금호 병원의 조수 남승재는 본래 일찍 부모를 여의고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으로서 인품이 아주 착하며 초봉에게 호감도 가지고 있지만, 매우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결정적인 기회를 마련하지 못하고 결국 초봉은 은행 직원인 고대수와 결혼하게 된다.
그러나 결혼한지 얼마되지 않아 고대수가 평소 정을 통해오던 여자의 남편에게 맞아 죽게 되자 꼽추인 장형보에게 강탈당하고 자신이 근무하던 약국 주인인 박제호의 첩으로 들어앉아 아비 없는 딸을 출산하게 된다.
그러나 박제호가 얼마 되지 않아 초봉에게 싫증을 느껴서 꼽추에게 그녀를 넘겨서 초봉은 꼽추 장형보와 살게 된다.
그렇게 살던 어느 날 자신의 딸을 괴롭히는 장형보의 행동에 화가 나서 그를 엉겁결에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나 옛 여인 남승재와 여동생의 만류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초봉은 남승재가 지금 초봉말고 사랑하는 여인이 있지만 아직도 남승재가 그녀를 잊지 못하고 사랑하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면서 한 가닥 연민의 정을 기대하면서 자살을 선택하는 것 대신에 징역을 선택하는 것으로 이 소설은 마무리 되게 된다.
이 소설을 보면서 초봉이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 아버지의 반대에도 끝까지 남승재와 사랑을 이어갔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랬으면 초봉이가 장형보를 살해하지도.. (파일첨부)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탁류를 읽고 탁류… (파일첨부)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탁류를 읽고 탁류…
파일이름 : 탁류를 읽고 탁류….hwp
키워드 : 탁류를읽고탁류…,탁류,읽고,탁류…
[추천자료]
-
한비야의 중국견문록을 읽고 중국견문록-
창문을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이중섭-
열하일기를 읽고나서 열하일기-
내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