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서 -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를 읽고 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 -독후감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를 읽고 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
나는 누구일까. 나라는 생명의 운명은 어떻게 존재하게 된 것일까. 그리고 영겁의 시간 속에서 너무나 짧은 생을 살다 가게 될 나의 운명은 또 어떻게 될 것인가. 이건 단순히 나의 어머니가 아버지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그 결과 생명이 잉태되어 모년 모월 모일 세상에 태어났다는 분명한 사실로 설명될 수 없는 것이다.
내 어린 시절 아버지는 호박모종을 종종 사오셔서 마당 한 구석에 조심스레 옮겨 심으셨다.
발로 꾹꾹 누르고, 물도 듬뿍 주시는 모습은 한눈에 봐도 무척 귀하게 여긴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런데 한번은 그렇게 귀하게 키우던 호박모종에 열매가 달리지 않았다.
그 해 꽃이 한창 피던 시기에 비가 끝도 없이 내렸는데 아버지는 그것이 이유라고 하셨다.
원래는 나비와 벌이 날아와서 꽃가루를 옮겨주어야 하는데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나비와 벌이 오지를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호박이 달리는 것은 다음해가 돼서야 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한해 두 해가 지나서 어느 날 아버지는 호박을 땅에서 파내셨다.
너무 나이가 많이 들어서, 그리고 햇볕이 더 잘 드는 자리로 새 모종을 옮겨 심는 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처음이 존재한다면 그 결말이 당연히 존재하는 것처럼 삶과 죽음, 시작과 끝이라는 단어를 나는 시간이 한참 지난 후에야 조금씩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성장하면서 그러한 순간 순간들이 나의 삶 뿐 만 아니라 나의 가족, 그리고 자연 전체에 자리잡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생명이 소생하는 봄이 오면, 매서운 추위로 잔뜩 움츠러드는 겨울이 다가오듯 우리의 삶도 이렇게 만들어지고 연계되는 것이 아닐까 작가 제니퍼 애커먼은 이 책에서 인간의 탄생과 죽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그 둘 사이를 조율하는 변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이 글은 과학 도서임에도 시종 책 속에 흐르는 느낌은 한편의 철학서를 읽는 듯, 감미롭고, 보다 깊이 있고, 흥미로웠다.
특히 나를 거슬러 거슬러 나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나를 잉태한 그 순간부터 나의 뼈와 근육과 살들이 만들어지고, 나의 얼굴이 나의 사지가 생겨나는 그 순간까지 나의 내부에서 그 모든 것을 살아있는 느낌으로 느끼는 듯한 착각일으킬 정도였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결코 다르지 않은 하나의 유.. -독후감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과학도서 -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를 읽고 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 -독후감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1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과학도서 -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를 읽고 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
파일이름 : `유전, 운명과 우연의 자연사`를 읽고 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hwp
키워드 : 과학도서,`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사`를읽고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운명,우연,자연사`,읽고,유전운명과우연의자연
[추천자료]
-
과학도서 - 몸속 여행을 읽고 몸속 여행을 읽고-
하라하라의과학24시 독후감-
과학도서 - 엔트로피를 읽고 엔트로피-
과학도서 - 과학이 광우병을 말하다를 읽고 과학독후감 과학이 광우병을 말 하다를 읽고-
과학도서 -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를 읽고 나서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