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마케팅 독후감 공익 마케팅 -수행평가
공익 마케팅 독후감 공익 마케팅
공익 마케팅
경쟁이 심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활동과 타인을 생각하고 이웃과 부를 함께 나누려는 자선 행동은 서로 어울릴 수 있는 관계인가. 서로 어울릴 수 없는 물과 기름과의 관계 를 조화시키려는 공익마케팅은 어쩌면 그저 허울을 쓴 마케팅 활동, 또는 기업의 목적과 분리된 자선 활동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마케팅 또는 기업이미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품어볼 만한 궁금증이지 않을 수 없다.
<공익마케팅>은 이에 대해 하나의 답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저자는 공익마케팅에 대해 상호 이익을 위해서 기업이나 브랜드를 사회적 명분이나 이슈에 전략적으로 연계시키는 포지셔닝과 마케팅 도구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공익마케팅에 대해 더욱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접근한다.
단지 공익마케팅을 마케팅의 하나의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단계 로 보는 것이다.
마케팅은 제1물결(이성적 마케팅) 및 제2물결(감성적 마케팅)을 거쳐 제3물결 즉, 정신적 마케팅으로 흐름이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제1,2물결이 각각 우리의 좌뇌와 우뇌를 겨냥했다면, 제3물결은 우리의 뇌 위에 있는 영혼과 윤리를 겨냥하고 있다고 본다.
이제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가 어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거나 어떠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넘어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 브랜드가 무엇을 신뢰하고 추구하는 있는지에 궁금해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익마케팅이야말로 한 차원 위 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과 모든 기업 관계자들의 새로운 기대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최적의 될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인간이 과연 이타적 존재인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 저자는 인간의 욕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일 기초적인 욕구인 생존 욕구에서 시작해서 자아실현 욕구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는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을 끌어들인다.
세탁효과가 더욱 좋아졌다 는 광고문구에는 눈 하나 깜짝 안 하던 소비자들이 물이 없어 고생하는 이디오피아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는 광고 앞에서는 쉽게 마음을 열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공익마케팅을 자선행사나 단순한 마케팅수단이라는 두 주제와 명확히 선을 긋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사람들의 관심사항은 고려하지 않고 여기저기 자선행사를 개최하면서 사회적으로 인정 받으려는 기업 자선행위에 대해 회장님 사모님 신드롬 이라고 냉혹히 비판하는 대목은 통쾌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자는 공익마케팅 관련하여 브랜드와 연계한 공익기관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공동 영역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이타적 파트너십 으로 여겨지기는 커녕 쓸데없는 돈 낭비 로까지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P&G가 세제 브랜드와 .. -수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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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공익 마케팅 독후감 공익 마케팅 -수행평가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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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공익 마케팅 독후감 공익 마케팅
파일이름 : 공익 마케팅 독후감 공익 마케팅.hwp
키워드 : 공익마케팅독후감공익마케팅,공익,마케팅,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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