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변호사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독후감 -숙제
고 변호사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독후감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이 책은 서울법대 재학 중 고시 3관왕의 타이틀을 획득한 필자가 고시합격기에 23년 걸려쓴 인생 메모를 합쳐 정리한 기록이다.
성취한 것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면서 살아온 필자의 방황과 고민, 목표 설정과 결단, 구도, 도전, 성공의 과정을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다.
저자의 반평생을 따라가는 동시에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들과 학생들을 위해 구체적인 공부 방법론도 담고 있다.
이 책은 실패를 모르고 살아온 천재로만 알려진 고변호사가 반평생 노력한 과정을 생생하게 기록한 인생 메모이다.
고변호사의 인생 중요 부분을 차지하는 고시, 유학에서 나도 궁금하게 생생했던 그만의 공부 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다.
필자말대로 23년 걸려 기록한 글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놀랄 정도로 오래전 일도 구체적으로 그리고 있다.
책 제목이나 저자의 이름으로 장사하려는 책이 범람하는 현실속에서 이 책은 정말 성실하고 구체적이고 정열적이고 치열한 그의 과정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면서 어려운 시절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보여준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인생을 다시 살기로 했다.
내가 죽을 힘을 다하여 노력했다고 생각했던 것이 얼마나 우스운 것이었는지 깨달았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어느 정도 노력해야 하는지를 읽고 나는 고변호사만큼은 노력할 수 없겠지만 반만해도 공부와 인생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과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공부하기 싫어하는 학생, 인생이 힘들다고 좌절감이 드는 사람에게 꼭 읽으라고 하고 싶다.
이 책을 읽고 직후에 든 생각은 인생의 패배자와 성공한 자의 차이 였다.
그것은 나로서는 상당히 충격적인 일이었다고 말하고 싶은데 그 이유는 저자가 성공한 자라면 난 패배자에 속했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 이유는 TV나 라디오에서 가끔 듣는 목소리의 주인공에 대해서 단지 젊어서 공부좀 하고 운좋게 방송 좀 타서 지금 그 위치에 다다랐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에 있다.
그러나 실상 그는 건실한 노력가인데다가 무식할 정도로 성실한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요즘 고등학생들은 흔히 말하는 고생이란 걸 해본적이 없다.
대개 어려서 고생한 이들은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하며 공부를 함으로서 자신의 인생에서 어떤 점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란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주는밥 꼬박꼬박 챙겨먹으며, 밥한끼 책한권 사기 위해 손에 굳은살을 배겨 가며 굵은 땀방울을 흘려보지 않은 요즘 학생들은 그걸 모른다.
단지, 부모가 시키니까, 혹은 좋아하니까, 아니면 내가 갖고 싶은 것을 위해 부모와 일정한 타협을 이루듯 학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학문이라는 것은 사회에 나가서 직접적으론 별 도움이 안되는 것이다.
그것이 현실이다.
오히려 아줌마들에게 필요한 생활 상식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그런데도 학문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내면, 뼛속 깊이까지 스며든 고통으로 인해 자신이 학업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사는 환경이 달라진, 아니 고통없이 살게 된 현대 고등학생들은 이런 것을 알 기회가 거의 없다.
가끔 이렇게 신화 같이 되버린 이들의 고생기를 읽어보고 당신 참 고생했구려 라는 말밖에 할 수가 없다.
그런데 또 놀라운 것은 정작 자신들은 그런 일들을 고생으로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간은 진화, 적응의 동물이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고생이라는 것은 남이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 말하는 것일뿐, 자기의 생각만 바꾸면 고통은 성공의 환희로 바뀔 수 있.. -숙제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제목 : 고 변호사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독후감 -숙제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고 변호사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독후감
파일이름 : 고 변호사의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독후감.hwp
키워드 : 고변호사의`포기하지않으면불가능은없다`독후감,변호사,`포기하지,않으면,불가능,없다`,독후감
[추천자료]
-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독후감]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운수좋은날 읽고서 일반독후감 운수좋은날-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나`를 읽고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나-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신화 로마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