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양식 :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 , 수면전 수면후 학습능력 기억력

과학 탐구 계획서

주제: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수면과 기억력의 관계)

동기: 평소 시험 때마다 자기 전에 공부한 것이 얼마나 유지될까, 다음 날 시험 볼때 다 기억이 날까 불안해했던 적이 있다.
자고 나서 새벽에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밤늦게 까지 공부하고 자는 것이 더 좋은지 방학을 이용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탐구 실행 방법: 실험 대상자 - 나, 친구

실험기간 - 7월 28일 ~ 8월 8일

실험은 모두 밤 12시에 시작하고 쉬는 1시간 동안은 반드시 독서를 한다.

한자는 나와 친구가 둘다 모르는 것으로 한다.



1. 한자 25개를 40분 동안 외운 후 5일 동안 각각 10분, 30분, 2시간, 4시간, 7시간동안 잔 후 1시간동안 독서 후 test.

2. 5일 동안 각각 10분, 30분, 2시간, 4시간, 7시간동안 잔 후 한자 25개를 40 분 동안 외운 후 1시간동안 독서 후 test.

3. 각 시간대별로 1과 2의 test 결과를 비교한다.

가설: 자고 난 후에 공부하고 test한 것의 결과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것 같다.

과학 탐구 보고서

(1)주제: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수면과 기억력의 관계)

(2)탐구하게된 동기:

-평소 시험 때마다 자기 전에 공부한 것이 얼마나 유지될까, 다음 날 시험 볼 때 다 기억이 날까 불안해했던 적이 있다.
자고 나서 새벽에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밤늦게 까지 공부하고 자는 것이 더 좋은지 방학을 이용하여 알아보 기로 하였다.

(3)탐구를 통해 알아보고 싶은 점:

-자고 나서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은지 아니면 늦게까지라도 공부를 하고 자는 게 좋은지 알아보고 싶다.

(4)탐구 실행 방법:

*실험 대상자 - 나, 친구

*실험기간 - 7월 28일~ 8월 8일

*실험은 모두 밤 12시에 시작하고 쉬는 1시간 동안은 반드시 독서를 한다.

*한자는 나와 친구가 둘다 모르는 것으로 한다.(옥편사용)




1. 한자 25개를 40분 동안 외운 후 5일 동안 각각 10분, 30분, 2시간, 4시간, 7시간동안 잔 후 1시간동안 독서 후 test.





7월 28일

학습→ 10분 취침→ 1시간 후 test

7월 29일

〃 → 30분 취침→ 〃

7월 30일

〃 → 2시간 취침→ 〃

7월 31일

〃 → 4시간 취침→ 〃

8월 01일

〃 → 7시간 취침→ 〃

2. 5일 동안 각각 10분, 30분, 2시간, 4시간, 7시간동안 잔 후 한자 25개를 40 분 동안 외운 후 1시간동안 독서 후 test.



8월 02일

10분 취침→ 학습→ 1시간 후 test

8월 03일

30분 취침→ 〃

8월 04일

2시간 취침→ 〃

8월 05일

4시간 취침→ 〃

8월 06일

7시간 취침→ 〃



3. 각 시간대별로 1과 2의 test 결과를 비교한다.

4. 이 주제에 관련된 문헌 자료를 조사한다.

(5)탐구내용과 결과 정리

날짜

내용

사람

결과(맞은 개수)

통계

7월 28일

학습→ 10분 취침→ 1시간 후 test

보(람)

17

14.5

(지)용

12

7월 29일

〃 → 30분 취침→ 〃



15

13.5



12

7월 30일

〃 → 2시간 취침→ 〃



18

19



20

7월 31일

〃 → 4시간 취침→ 〃



22

23



24

8월 01일

〃 → 7시간 취침→ 〃



13

13.4



14

8월 02일

10분 취침→ 학습→ 1시간 후 test



16

14.5



13

8월 03일

30분 취침→ 〃



13

11.5



10

8월 04일

2시간 취침→ 〃



20

20.5



21

8월 05일

4시간 취침→ 〃



24

24.5



25

8월 06일

7시간 취침→ 〃



19

17



15



<자료 정리>

(문헌 조사)

◈ 학습 상의 준비와 같이 소중한 것은 자신의 몸이 최대의 컨디션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하루의 일과 중 어느 때에 가장 컨디션이 좋은가 살펴보면, 각자의 특성에 따라 서로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학생들을 보면, 대체로 오전보다는 오후에 컨디션이 좋아지는 학생이 더 많다.
이유는, 밤늦은 시간까지 공부를 하다보니 취침 시간이 새벽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쉽지 않을 뿐만 ..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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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과학 자유탐구 보고서 양식 :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
파일이름 : 수면 전과 수면 후에 하는 학습에 따른 기억정도.hwp
키워드 : 수면전,수면후,학습능력,기억력,수면,전,후,하,학습,따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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