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학탐구주제추천 :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과일의 갈변현상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1. 실험 계기

나는 엄마가 과일을 깎아주시면 항상 미뤄뒀다가 생각나면 먹는다.

그런데 엄마가 깎아주신 복숭아, 바나나, 사과 등을 시간이 좀 지나서 먹으려고 보면 갈색으로 색깔이 변하면서 항상 그 부분이 물컹물컹 해졌다.

여태까지는 이것이 무엇인지 몰라서 과학탐구 주제로 정하였다.

또 어떻게 하면 잘 보존할 수 있는지 맛은 어떤 상황에서 가장 잘 보존 할 수 있는지 나에게 가장 맞는 방법을 찾아 보기로 하였다.

2. 자료 조사

인터넷에 찾아보니 이런 현상을 갈변현상(Browning)이라고 하였다.

위키피디아에서 Browning에 대해 찾아 보았다.

Browning is the process of becoming brown, especially referring to food. Browning foods may be desirable, as in caramelization, or undesirable, as in an apple turning brown after being cut. Foods, including beverages, can turn brown through either enzymatic or non-enzymatic processes.

갈변현상이란 갈색으로 변하는 과정을 말한다, 특히 음식에서 자주 나타난다.
음식의 갈변현상은 카라멜화되면 좋을 수도 있고, 사과를 깎은 후에 갈색으로 변하는 것처럼 안 좋은 경우 일 수도 있다.
음료수나 채소들도 효소나 효소가 아닌 과정으로 변할 수 있다.

Enzymic (or enzymatic) browning is a chemical process, involving polyphenol oxidase or other enzymes that create melanins, resulting in a brown color. Enzymic browning is an important color reaction in fruit, vegetables, and seafood. Enzymic browning of fruits and vegetables creates heavy economic losses for growers.

효소에 의한 갈변현상은 관련 있는 폴리페놀 산화 효소나 다른 효소가 멜라닌을 만들어서 결과적으로 갈색으로 만드는 화학적 반응이다.
효소에 의한 갈변현상은 과일, 야채, 해산물 등 에는 중요한 반응이다.
과일, 야채에 대한 효소에 의한 갈변현상은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재배자에게 안겨준다.

(출처:http://en.wikipedia.org/wiki/Browning_(chemical_process, 일부 번역)

3. 실험 방법

위키피디아는 과일의 갈변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설탕물이나 소금물에 보관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이 밖에도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냉장고나 랲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했다.

위키피디아와 인터넷에서 추천한 여러 방법 중에

1. 호일에 감싸서 보관 ,
2. 랲에 감싸서 보관 ,
3. 냉장실에 보관,
4. 냉동실에 보관,
5. 물에 담가서 보관,
6. 소금물에 담가서 보관
7. 설탕물에 담가서 보관
8. 식초물에 담가서 보관하는 방법을 골랐다.

또 위 실험방법과 비교하기 위해
9. 햇빛에 노출시켜서 보관,
10. 실온에 보관도 같이 실험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5시간 동안 1시간 단위로 장소의 온도, 시간 , 변질 정도, 외관 등을 측정하기로 하였다.

4. 준비물

준비물:

사과, 바나나

대접4개, 접시6개 ,온도계, 시계, 호일, 랲 , 연필 , 종이, 비커, 수저, 칼

물, 소금, 설탕, 식초

5. 실험 준비

사과는 대략 2cm크기의 정육면체로 자르고, 바나나는 2cm 두께로 잘라 각각의 대접과 접시에 2개씩 담았다

4개의 대접에는 200cc의 물을 담고 설탕과 소금,식초는 각각 10cc씩 넣어서 용액을 만들었다

6. 실험 과정 시작(2시3분)

6. 실험 과정 1시간 후(3시3분)

6. 실험 과정 1시간 후(3시3분)

온도

관찰

갈변순

호일



냉장

30도

30도

13도

변화가 적음

약간 갈변이 됨

변화 없음

4

5

2

냉동



-6도

30도

변화 없음

갈변

물 색깔도 변함

2

10

온도

관찰

갈변순

소금물

설탕물

식초물

30도

30도

30도

변화 없음

갈변

물색도 변함

약간 갈변

물색도 변화

1

8

8

햇빛

실온

33도

30도

약간 갈변

말라 보인다

약간 갈변

5

5

★ 갈변순의 숫자가 작을수록 양호하다

6. 실험 과정 2시간 후(4시3분)

6. 실험 과정 2시간 후(4시3분)

온도

관찰

갈변순

호일



냉장

30도

30도

12도

거의 갈변이 없음

거의 갈변이 없음

양호함

4

4

2

냉동



-6도

30도

양호함

갈변이 가장 심함

특히 바나나가 심함

2

10

온도

관찰

갈변순

소금물

설탕물

식초물

30도

30도

30도

가장 양호함

갈변이 조금 더 됨

갈변 심함

특히 사과가 심함

1

8

9

햇빛

실온

32도

30도

매우 마름

약간 갈변

마름

약간 갈변





..... (중략:첨부파일 클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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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학생과학탐구주제추천 :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출처 : 탐구스쿨 자료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21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
파일이름 : 갈변현상을 막는 과일 저장 방법에 관한 실험.ppt
키워드 : 바나나,갈변,과일,갈변현상,막,저장,방법,관한,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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