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세 - 중국 최고 전략가 증국번의 세상을 이기는 법 18
챵펑뤼 지음, 양성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챵펑뤼, 양성희 역, 『처세』, 21세기북스, 2010.

 

 

처세. 處世. 이 얼마나 중요한 단어이면서도 이 얼마나 어려운 말인가. 이 책의 주인공인 중국 최고 전략가 증국번처럼 세상을 이기는 법까지 배운다면 좋겠지만, 사실 난 내 한 몸이라도 제대로 가누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집어들었다. ‘모택동을 무릎 꿇게 한 단 한 사람, 천하의 흐름을 읽고 대세를 주도한 근대 중국의 현실 전략가’ 이는 증국번에게 붙은 수식이다. 정말 대단한 수식이다. 사실 나에게는 생소한 인물이지만, 이런 평을 받는 사람에게라면 정말 배울 것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설렘을 안고 책장을 펼쳤다.

증국번은 삶에 임하는 마음가짐 자세부터가 달랐다. 그는 혈성을 다하는 사람이었다. 참된 마음의 열정인 혈성을 다한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생각으로 그는 매 순간 최선을 다한 사람이었다. 자신이 옳다고 믿고 추구한 것이라면 죽는 순간이 다가올지언정 끝까지 혈성을 다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그리고 증국번은 이상적인 생각만을 막연히 갖고 있던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행동하는 사람이었다. 그것도 끊임없이, 꾸준히. 증국번이 갖고 있던 또 하나의 생각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소질을 개발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지금과는 달리 과거제가 있던 시기에서 증국번은 그의 생각과 꿈을 펼치기 위해서는 과거에 급제하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공부에 매진하여 마침내 뜻을 이룬 사람이다. 꾸준함. 쉬운 말이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그의 행동과 결실은 그만큼 대단하게 보인다.

증국번과 나, 영웅과 소인. 우리 둘 사이의 차이점이 뭘까 한참 생각해 보았다.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어리석고 무지한 경우가 많다. 혹 알더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기도 하다. 물론 그중에서 혹자가 행동으로 옮기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가는 것은 너무너무 힘들다. 반면에 혈성을 다한 증국번은 한번 뜻을 세우고 평생 변함없이 굳은 의지로 이를 지키고 행하려 노력한 소수이기에 더욱 빛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