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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균형 ㅣ 아시아 문학선 3
로힌턴 미스트리 지음, 손석주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로힌턴 미스트리, [적절한 균형], 아시아, 2009.
인도는 정말 이런가? 인도에 가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이 가슴 짜르르한 이야기가 왠지 허구일 것만 같다. 아니, 그렇게 생각하고 싶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극도로 핍진하게 그려내어 생생하게 살아숨쉬는 인물들을 볼 때, 이 이야기가 인도의 근대 시기를 제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보인다. 인도 사회 특유의 신분제도, 카스트 제도-브라만, 크샤트리아,바이샤, 수드라는 노력 여하로 극복할 수 없는 것이다. 인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카스트 중의 어느 하나에 자동적으로 귀속되게 마련이며, 대대로 이 카스트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누군가는 태생적인 권력을, 누군가는 태생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인데 그 카스트 내에서도 정치 권력의 차이, 남녀의 구분, 빈부의 격차 등의 세부적인 요소에 따라 불평등과 부조리가 자행되고 있다. 아무리 신분이 높아도 여성이라면 그 안에서 차별을 받게되고, 돈을 벌기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러 도시로 나왔지만 불가촉천민이라는 신분적인 제약 때문에 할 일이 제약되어 있고, 결국 그들이 꿈꾸던 미래의 달콤함을 맛보기 보다는 운명적으로 그들에게 씌워진 삶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좌절감에 빠지게 되기도 한다. 문득 이는 인도 한 국가, 그 사회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미쳤다. 그렇다. 작가는 단지 인도 사회의 모습을 소개하고 이를 고발하려는 의도만으로 글을 쓴 것은 아니리라. 그들에게 주어진 가혹한 운명과 말도 안되는 차별, 적절한 균형이 이루어지는 희망을 가지고 살지만 정작 주어진 것은 불행하고 비참할 정도의 모욕과 처절한 유린과 박해가 현실로 다가온다. 현실이 어려울수록 우리에게는 절망에 균형을 맞출 만큼의 충분한 희망이 있다며 자위하는 그들. 그 희망이 없이는 한 순간도 살아갈 수 없음을 스스로도 알고 있기에 전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도 균형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치 않는다. 그렇지만 그들에게 균형은 없다. 일말의 화해나 조화는 존재하지 않았다. 로힌턴 미스트리의 [적절한 균형]은 우리 문학에서 불행한 현실을 이겨내기 위해 가난하지만 풍족함을 꿈꾸는 전영택의 [화수분]과 같은 역설적 제목 혹은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처럼 반어적 제목을 사용하였고, 이를 꿈꾸지만 결국 성취해내지 못하고 비극적인 결말을 맺는다는 공통점이 있는 슬프고도 강렬한 인상이 남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