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디자인 산책 디자인 산책 시리즈 1
안애경 지음 / 나무수 / 200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안애경, [핀란드 디자인 산책]

 

자연미! 이 책을 다 읽고, 혹은 이 책에 수록된 디자인을 다 감상하고 느낀 점이다. 자연의 그것을 모방하는 것. 자연스럽게 자연 속에 동화되어 그 속에 스며드는 것. 숲을 보다가 가까이 가서야 의자를 발견하듯이 핀란드의 공공 디자인은 친숙하지만 편리하게를 모토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도 공공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됨에 따라 인위적인 디자인 보다는 친환경적이고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선호하게 되었다. 자연미야말로 우리 선조들이 추구했던 아름다움아닌가. 친환경적인 디자인이 이 시대의 핵심 디자인이라면 우리나라는 핀란드 디자인에서 몇가지 배워 우리것에 적용시키고, 이를 발전시킨다면 보다 나은 것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내가 애국적인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핀란드 디자인을 산책하듯 둘러보니 우리나라의 그것 또한 경쟁력이 있으리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서 하는 말이다.

독자적인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기 보다는 그것이 설치되고 이용되는 공간에 들어섰을 때 비로소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 하나의 예술작품. 보는 내내 감탄을 자아냈던 핀란드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은 정말 작품, 예술 작품이었다. 이렇게 이쁘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이런 작품을 보고 탐이 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남자라면 다용도 공구세트에 저절로 눈이 가듯이 이쁜 가구 욕심이 많은 아내도, 감각적이면서도 실용적인 가구를 추구하는 잇걸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디자인의 상품들이 많았다. 문득 이것들은 책에 실으려고 멋지고 실용적인, 대표 작품들만 올린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러나 책 후반까지 일맥상통하게 ‘자연미’를 추구하는 핀란드인들의 공공 디자인 스타일을 보아하니 딱히 그렇지는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의 친환경적이고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의식이 이러한 디자인 타입을 완성하게 한 원동력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