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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다락방 2 - 실천편 - 부의 격차보다 무서운 꿈의 격차
이지성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이지성,『꿈꾸는 다락방2-실천편』, 국일미디어, 2008.
요즘 자기 계발서적이 넘쳐 나고 있다. 그중에서 'R=VD‘ 이론을 내세우며 우리에게 변화를 강조하는 이 책은 새삼 눈길이 가는 책이다. 일단 'R=VD'라는 생소한 이론에 대한 호기심과 ’한국 최초의 20대 비전 헬퍼(Vision Helper)‘를 자처하는 작가 이기성에 대한 관심때문이다.
『꿈꾸는 다락방2-실천편』은 총 8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R=VD’, “Realization=Vivid Dream”으로 즉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작가의 주장이 자리잡고 있다.
Part 01_성취는 꿈으로 시작해서 꿈으로 끝난다.
상당한 기대감을 갖고 열어본 이 책의 첫 파트부터 뭔가 어긋나는 느낌을 받았다. 그 이유는 ‘이들은 R=VD공식을 다른 누구보다 간절하게 실천하면서 어마어마한 노력을 들였다. 그처럼 엄청난 땀의 세월을 보냈기에 그들은 꿈을 이루었던 것이다.’와 같이 다소 막연하기 때문이다. 책의 제목이『꿈꾸는 다락방2-실천편』임에도 불구하고 독자가 실천을 해볼 수 있는 방법론적 차원에서의 논의가 부실했다는 점이 아쉽다.
게다가 Part 01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글귀인 ‘나무가 그늘을 약속하고, 구름이 비를 약속하듯, 변치 않는 오래된 꿈은 당신의 성공을 약속할 것이다.(28쪽)’가 작가의 글이 아니라 『총각네 야채가게』김영한씨의 글이라는 점도 아쉽다. 작가의 논의를 전개함에 있어 남의 글을 인용한다는 것은 완성도와 독자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꿈마저 가난하게 살도록 자신을 내버려두지 마라’(46쪽)식의 한때 베스트셀러의 제목을 연상시키는 문장을 열거해 놓은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Part 02_지금은 꿈꾸기에 가장 완벽한 시기
두번째 파트에서는 집합 무의식에 대해서 다루었다. 글의 초반에서 작가는 단정적으로 말한다. ‘집합무의식은 R=VD공식을 사용해서 변화시킬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집합무의식을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데는 R=VD 공식을 실천하는 것 말고는 다른 방도가 없다’라고. 그렇지만 집합 무의식을 바꿀 수 있는 방법, ‘어떻게?’의 문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아 막연한 느낌을 받았다. 게다가 지나치게 단정적인 작가 특유의 표현은 자못 설득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는 한계를 지닌다.
어떠한 글이든 마찬가지이겠지만, 자신의 주장을 번복하는 글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해서 신뢰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 책에서는 ‘노력과 성공은 전혀 상관없다고 말했다’가 돌아서서 그래도 ‘어느정도 관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식으로 태도를 바꾼다. Part 02를 읽으며 적잖은 실망을 하였다.
Part 03_당신의 꿈도 한 번은 아름답게 피어날 것이다.
Part 03부분은 실제 성공 사례들을 열거하고 비교하여 성공요인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정주영과 이건희의 사례를 들어 이해하기 쉬웠다. 그런데 문제는 ‘이 모든 증거들을 놓고 보면 이건희 회장의 성공 비결은 R=VD임을 알 수 있다.’(97쪽)와 같이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행동변화에 있어 중요한 것이기는 하지만 성공자들의 제반요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채 ‘이것뿐이다’라고 단정하는것이 다시금 아쉬울 뿐이었다.
‘성공자와 대필 작가, 이 두 존재가 만나서 쓰는 책은 좀 과장해서 비유하면 시각 장애인 두 명이 만든 지도책이다.’(87쪽) 이 부분은 Part 03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다.
Part 04_아인슈타인처럼 VD하라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이 성공할 수 없는 현실을 만들었다는 사실 말이다.’(129쪽)를 보며 ‘자기 최면만으로 현실을 극복할 수 있나?’라는 의심이 들었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 ‘실천편’이란 설득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Part 05_양자론과 R=VD
‘그렇다면 다시 꿈을 꾸어라. 당신은 절대로 늦지 않았으니, 온 마음을 다해 새로운 미래를 그려라’(154쪽) 좋은 말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막연하다. 글을 읽고 ‘나도 한번 시도해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것은 자기 계발서로서 엄청난 문제이다. 시중에 범람하고 있는 타 자기 계발서에 비해 동기유발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이러한 ‘막연함’은 작가의 글쓰기 과정에 문제가 있는 듯 싶다. 예를 들어 상류층 자제인 알렌과 가난한 빌을 비교함에 있어 알렌이 매사에 부정적이라고 말한 부분을 들 수 있다. 돈과 지위, 권력 등을 지닌 사회적으로 안정된 알렌이 매사에 부정적이고 결국 자살한다는 것은 일반화시키기에는 상당한 오류 요소를 지닌 비상식적인 사례이다. 게다가 훗날 대통령이되는 가난한 빌은 ‘‘빌의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빌의 우주에 영향을 미쳤다. 빌의 에너지에 영향을 받은 양자들은 빌의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주었다.’식으로 R=VD에만 초점을 두어 그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요인을 놓쳐버렸기 때문에 막연함이 더한다. 그리고 ‘실천편’이라서 그런지 ‘여기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OO 책 어떤 부분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식의 표현이 잦은데 이는 이 책이 독자적인 자기 계발서가 될 수 없음을 자인하는 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Part 06_9가지 VD기법에 관하여
드디어 실천편답게 VD를 실천하는 방법이 나오나보다 했다. 그러나 아니었다. 예를 들어 ‘정신의 영화관 기법’에 대한 방법 설명이 나올뻔 하다가 쑥 들어가버렸다. 앞서 말했듯이 실천편임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적인 차원에서 논의가 없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다소 실망스럽다.
Part 07_한국형 통합 VD기법
Part 06과 큰 차이가 없다. 큰일이다.
Part08_부의 격차보다 무서운 기도의 격차
작가는 마지막 파트에서 무리수를 두었다고 본다. 앞서 작가는 ‘자기 최면이라는 단어는 R=VD공식과 동일한 뜻을 가지고 있다.’(46쪽)고 기술한 바 있다. 그리고는 본 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VD기법, 기도 /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기도를 들으시고 지혜롭게 응답해주신다. 때문에 기도 VD는 가장 은혜롭고 가장 안전한 VD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233쪽)라는 주장을 내세운다. ‘또 기독교이야기야?’라며 이 책을 덮어버릴 독자가 있을까봐 두려워하던 작가는 그래도 할 말은 해야겠다며 주장을 계속한다. 기도, 물론 나도 기도의 힘을 믿고 기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 책의 논의에 빗대면 자칫 '자기최면=<R=VD>, 그중에 이상적인 VD는 기도'까지 확대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기도가 자기 최면으로 비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한 생각일까? 책을 신중히 읽지 않은 탓일까? 모르겠다만, 어쨌든 이런 오해는 나만의 것으로 그치기를 바랄 뿐이다.
☆내 마음대로 밑줄긋기
▲ ‘바람(Hope)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바람(Wind)'같기 때문이다. 바람(Wind)처럼 찾아왔다가 바람(Wind)처럼 가버리기 때문이다._33쪽
▲ 사람에게 꿈은 근육과도 같다. 규칙적으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처지게 마련이다._38쪽
▲ 꿈만 있고 실천력이 없으면 백일몽이다. 꿈 없이 일만 벌이는 것은 악몽이다._77쪽
▲ 꿈이 있는 사람에게는 ‘슬럼프’가 없다. 슬럼프라는 말은 현재 꿈이 없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다._138쪽
▲ 하지만 부의 격차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꿈의 격차다. 부가 꿈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꿈이 부를 결정한다._20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