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어린이 2023.가을 - 통권 82호, 창간 20주년 기념호
창비어린이 편집부 지음 / 창비 / 2023년 9월
평점 :
품절


산뜻한 오렌지색 표지의 중앙 부분에 ‘청소년 소설- 새로운 목소리’ 라는 타이틀이 눈에 들어온다.

청소년 소설은 새로운 목소리로 우리에게 다가왔는가? 청소년 소설의 정체성과 현주소를 생각해보게 한다.

나에게 있어 청소년 소설은?

작년과 재작년 도서관 업무를 맡으면서 청소년 소설을 꽤 많이 구비했다. 국내 굴지의 출판사들은 한참 전부터 청소년 소설 시리즈를 내놓고 있으며, 하나의 장르로서 제법 신선한 내용이 청소년들의 삶에 한층 다가갔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도서관에 오는 아이들에게 신간 청소년 소설을 권하면서 '의외로 재미있네요.' 라면서 읽다가 빌려가는 학생들을 보면서 내심 뿌듯해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나 역시 아이들과 토론을 위해 읽다가 가끔씩 마주치는 뻔한 설정과 설익은 문장들에 다소 실망하기도 했었다.

그러면서 내가 생각하는 청소년 소설, 소설 뿐 아니라 시를 포함한 청소년 문학은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있나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런 생각에 화답을 하기라도 하는 듯 특집으로 구성된 글 중 첫 번째 “청소년 소설은 교재가 아니다(오세란)”는 뜨끔하게 했다.

“가령 『당연하게도 나는 너를』은 집착의 끝을 보여 주고자 시도한 작품이지 교육 텍스트가 아니다. 그런데 성인들은 이 작품의 의미를 재미가 아닌 교육으로 의도적으로 오인하려 한다. 교육이라는 이유를 붙여야 대중 서사를 청소년소설 장르로 수용할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최근 로얄드 달의 전집을 출판하면서 일부 편견과 관련된 표현을 수정하기로 하면서 논쟁이 된 적이 있다. “재현의 언어를 청소년에게”(강수환)라는 글 역시 이 문제와 관련하여 조금 더 진지하게 ‘정치적 올바름’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주었다.

그 뒤에 이어지는 7편의 단편(곽유진, 길상효, 단요, 백온유, 이희영, 최상희, 현호정)은 푹 빠져들어 읽을 정도로 촘촘하게 구성된 글이었고, 뒤편에 수록된 청소년 소설에 대한 서평들은 내가 읽었거나 읽으려고 하는 소설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기에 충분했다.

제목이 ‘창비 어린이’라서 제목으로 겪는 억울함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고 창비 어린이 청소년이라고 하는 것도 무리가 있을듯 하다.

제목과 관련된 내용은 차치하더라도 알찬 내용은 청소년 문학에 더 깊은 관심이 있는 청소년, 학생들과 함께 청소년 문학을 접하는 교사, 청소년이라는 틀에 국한되지 않고 장르 문학 자체로서 즐기는 일반인과 학부모 모두에게 만족감을 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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