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분 과학>을 책으로 만났다. 그것도 한 눈에 보기 좋은 만화 책이다. 유튜브로 만난 <1분과학>과 또 다른 매력으로 단숨에 그러나 결코 가볍지만은 않게 과학 지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게 한다. 유튜브와 만화책 매력을 관통하는 쉽고 재미있는 그러나 지극히 과학적인이라는 컨셉은 책의 서문에 밝힌 저자의 과학에 대한 사랑과 열정이 담긴 글귀에서 출발한 것이 아닐까.

저는 과학이라는 현실을 배웁니다. 그리고 이 현실을 진정으로 배운다면, 사람들은 세상을 다르게 볼 것이라고 믿습니다. 지구의 모든 사람들이 하늘을 바라보며 황홀경에 빠지는 모습을 고대해 봅니다. P8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1분 과착>은 총 14가지 과학 지식을 다루고 있다. 일상적인 우유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이라는 주제에 이르기까지 한정된 지면이지만 다양한 주제를 재미나게 다루고 있다.



만화로 그려진 덕에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만화 특유의 유머 코드로 미소를 짓게 만든다. 그런 탓에 개념적 설명들도 그렇게 어렵지 않게 머리 속에 들어와 누군가에게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머리 속에 잘 구조화 된다. 그만큼 과학적 지식을 간결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해서 책을 만들었음을 알게 된다. 또한, 눈에 잘 들어오면서도 정성스럽게 그려진 만화와 핵심을 짚는 재미난 표현들은 과학 지식들이 뇌에 더 쉽게 담길 수 있는 방식으로 자극한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과학 지식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선택할 수 있다. 우유나 스마트 폰이 우리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다른 선택, 다른 행동에 대한 자극을 준다. 게이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우리가 소수자를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간편하게 먹는 멀티 비타민처럼 쉽고 기억에 남는 과학 상식을 섭취하기를 원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스윽 읽었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어렵지 않게 과학 지식을 설명하는 자신을 발견 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