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상대성이론 - 아빠가 들려주는 상대성이론 이야기
박홍균 지음, 배민경 그림 / 이비락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쉬운 상대성이론

과학을 이렇게 재미있게도 배울수있구나 알았어요..



아빠까 들려주는 상대성이론이야기라고 해서,, 귀가 솔깃..해서 보았다.

사실 과학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시험을 대비해서 공부했던 사람이라 그런지,

과학하면 첫마디가,, " 아.문과출신이라서요.. " 아주 당당하게 뻔뻔하게 첫마디를 했었다.

근데, 이 책은..ㅎㅎ 그런 말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요상한 마법이 있는것같다.^^


인문계열을 좋아하는 아이가 과학을 전공할 것도 아닌데, 왜 상대성 이론을 알아야 하냐고

물으면서 책이 시작되는데...

아주 공감이 되면서도, 그래서 인지 더 빠져들어서 보았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세계와 또다른 세계의 상대성 이론이 보는 또다른 세계에 대한

설명을 쉽게 해주신거같아서...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수학적 상식들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으로는

맞지 않다고 해서...

과학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과학은 철학이 아닐까 그런 생각도 들었다. 


 


아빠와 아이의 대화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데, 더 생각을 하게끔

아빠가 질문을 유도하시는데, 질문을 유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거같다.

그리고, 이런 과정들을 보면서 과학은 과학이라기보다는 철학이 아닐까 그런생각을 내내 했다.


 


이 책은 과학책이라기보다는 사회과학책이라는 표현이 맞을정도로,

상식을 많이 늘려주는  듯한 알지못했던 상식들이 책 곳곳에 많이 들어있다... 


움직이고 있는 상태와, 정지상태에서의 물건을 보는 것이 다르고,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상식들이 아닐수도 있다는 그런 질문을 들으면서,

생각을 좀 더 해보고 되었다.

설명이 복잡한 부분들은 아래처럼, 아들을 위해 그림을 그려서 설명으로 이해를 도왔다.

그래서 모든 운동은 상대적이라는 이론을 설명했는데,

그림들이 많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도 현대와서는 아닌것으로 밝혀졌다는.. 것도 많이 나왔는데..

에테르 (매질)가 모든 움직이는 것에는 있다고 나도생가가고 있었는데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 이론에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것.

그리고 그럼 그런 에테르 없이 어떻게 물질이 이동하는 전기기장이 있는것인지,,,

그런것도 궁금증을 가지면서, 책을 보았다.

저자는 기존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엮어가면서 쉽게 설명하시는지 몰라도,

쉽게 설명돼있어서..

우리아들도 과학적지식이 많지 않은데,  재미있고 계쏙 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상대성이론이라는 것이 과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것..

우리생활에서도 그런 궁금증을 가지고 생각해볼수있는 것들이 많다는것도 알게되었다.

시간과 공간과 질량은 속도에 따라 변한다는 것...

그리고, A가 B를 보면 B의 시간이 느리게 간다는것...B가 A를 보면A의 시간이 느리게 간다는것...

이런 부분은 나도 느낀적이 있어서.. 재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